海洋部 부산신항만과 의견접근가덕도 신항만의 1단계 민자부두 공사가 오는 9월중으로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해양수산부는 농림해양수산위의 허태열의원(한나라당)이 질의한 부산신항 건설계획의 축소 의혹 에 대한 답변에서 부산신항의 민자사업 1단계 구간 부두안벽 3.2km공사는 2000년 9월에 착공하여 6선석(2.0km)은 2007년 상반기에, 나머지 1.2km구간 4선석은 2009년 하반기에 준공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지난 6월 28일 허태열의원은 해양수산부에 대한 정책질의에서 해양부와 부산신항만(주) 간의 실시협약 변경 협상에서 부산신항의 건설계획이 축소됐다는 의혹이 있으며 이에따라 허브포트로서 부산신항이 기능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하고 이를 해명할 것을 요구했었다.이에 대해 해양수산부 항만국은 답변서를 제출하여 "부산신항 개발사업은 당초 실시협약상 1,2단계 사업 7.5km를 단일 사업자가 시행하는 것으로 체결했으나 사업규모가 방대하여 단일사업자가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 사업 추진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있었다"고 전제하고 "이에따라 1단계 사업을 2.0km구간과 1.2km구간으로 나누어 우선 6선석 2.0km구간의 공사를 먼저 하여 조기 개장을 하게 한 것이지 사업자체를 축소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부산신항만 건설에 있어 민자사업부문(컨테이너 터미널 건설부문)의 공사진척이 안되는 이유는 1단계 사업을 어떤 규모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와 정부의 재정지원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 해양수산부와 민자사업의 주체인 부산신항만(주) 간에 의견차이가 컸기 때문이다. 그러나 해양수산부측에 의하면 여러번의 협상 끝에 1단계 사업 3.2km 건설을 오는 9월부터 착공에 들어가자는데 관민이 최근 의견 일치를 보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부산신항만(주)과 해양수산부 사이에는 사업의 수익률과 정부의 재정지원 규모에 대해서 일부 의견이 합치가 되지 않고 있다. 부산신항만측은 사업 수익률을 종전의 12.7%에서 16.5%로 늘리고 정부의 재정지원도 9,315억원 정도는 돼야 한다는 주장하고 있으나 해양수산부는 재정지원 규모를 7,000억원 이하로 산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재정지원규모가 양자간에 합의점을 찾더라도 기획예산처와의 협의과정이 있으므로 실제로 어떤 규모가 될지는 아직 가늠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부산신항의 민자사업부문에 대한 실시협약은 지난 97년 6월 체결되어 부산신항만(주)가 사업시행자로 지정이 되었으나 99년 11월 민자투자법이 개정됨에 따라 실시협약을 변경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 과정에서 해양수산부와 부산신항만(주)는 지금까지 본협상 2회, 실무협상 8회를 하는 등 진통을 겪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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