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해양대 해상운송학부 최정석 교수

최정석 교수
최정석 교수

해운산업은 구조적으로 수요와 공급간의 변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운임 차이에 의해 수익성이 결정되고 있다. 해상운임은 생산과 판매가 동시에 발생되는 서비스산업으로 수요와 공급에 대한 운임의 비탄력성이 커서 경기 변동에 따라 매우 민감한 시장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2월, 국내 최대 해운기업인 한진해운이 파산하는 등 2008년 이후 60여개 이상의 해운기업이 도산하면서 급변하는 해운시장에 대응하지 못한 해운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는 위기의 해운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8년 7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설립하여 국내 해운산업의 재건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특히 정보를 통한 해운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을 지원하는 등 유동성 부족으로 인해 위기에 처한 해운산업을 위한 단기회생 대책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체질개선을 위한 의사결정 과정을 지원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정부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우리나라의 지식정보 기반 해운산업은 유럽 등 외국에 비해 열악한 상황이다. 

해운 서비스산업의 최대 강국이라 할 수 있는 영국의 경우 1744년 발틱해운거래소를 설립하여 글로벌 해운거래의 중심국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1985년부터 BDI(Baltic Dry Index, 이하 BDI)지수를 발표하며, 정보 기반의 해운거래 중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BDI지수는 건화물선 시장의 운임 동향을 판단하는데 사용하는 지수로서 선종별로 BCI(Baltic Capesize Index), BPI(Baltic Panamax Index), BSI(Baltic Supramax Index), BHSI(Baltic Handysize Index)가 있으며 각 선종별 운임을 산출 공식에 의해 가중 평균하여 BDI를 산출한다.

운임시장에 대한 정확한 추이를 대변하는 운임지수는 해운기업의 경영전략 수립에 중대한 기준지표(Benchmark)로 활용되고 있으며, 그 가치와 중요성이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무형의 가치로 환산되는 지수 개발에 적극적이지 못한 상황이다.

그 이유는 운임지수의 경우 지수의 신빙성과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막대한 운영비용과 인력이 소요된다. 반면 그 효용가치를 경제적으로 환산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극적인 개발에 나서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행히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한국해양진흥공사를 중심으로 한국형 운임지수를 개발 및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해운거래에 사용중인 BDI지수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해본다면, 무형재화인 지수에 대한 국내 해운산업계 역시 지식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공감하고, 지수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BDI 가치평가 방법

BDI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론으로는 수익접근법을 사용하였다. 우선 BDI지수 가치산정의 기반이 되는 발틱해운거래소의 현금흐름을 추정하기 위해 지수 가치의 내용연수에 해당하는 기대수명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분석하였다.

이후 사업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원하기 위한 할인율을 설정하여 반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익접근법을 활용한 사업가치를 산정하였다. 사업가치가 산정된 후 최종적으로 BDI가 기여하는 기술적 기여도를 반영하여 BDI의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였다.

연구의 절차 및 방법
연구의 절차 및 방법

BDI 가치평가 결과

위 연구의 흐름을 토대로 가치평가 결과, BDI지수는 GBP 14,560,407로 한화 기준 약 210억원 이상의 가치를 갖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2016년 발틱해운거래소의 인수가격이 한화 1,300억원 수준인 점을 감안한다면 발틱해운거래소 전체 가치의 16% 가량을 무형재화에 속하는 BDI지수가 갖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가 시사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그동안 선박이나 항만 등 유형자산 중심의 가치평가 행태에서 벗어나 무형자산에 속하는 지수에 대한 가치평가를 실시함으로써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지식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지수 개발 및 운영에 막대한 재원이 소요되어 정부나 기업들이 지수 개발을 주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기업의 경영전략 수립과 정부의 정책수립에 필요할 뿐 아니라 경제적인 부가가치도 갖추고 있음을 이번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BDI 지수 가치평가 주요 가정 요약>

평가대상

BDI 지수

평가방법

수익접근법

기술의 경제적 수명

특허인용수명(TCT)를 활용함에 있어 본 기술이 사용되는 기술요인 및 시장요인 등 환경적 영향요인을 평가에 반영 - 경제적 수명 : 8년

현금흐름

발틱해운거래소의 재무정보를 기반으로 현금흐름 추정

할인율

자기자본비용과 타인자본비용을 산출하여 가중평균하는 WACC방식으로

할인율 산정 - 할인율: 9.59%

기술

기여도

평가대상 기술이 속한 산업기술요소에 개별기술강도 비율을 곱하여 결정

- 기술기여도 : 33.78%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