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황 비정상, 민영화 논의할 때 아냐
신조발주·M&A로 200만teu 확보해야

한국해운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
한국해운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

9년 연속 영업적자를 냈던 HMM이 예상치 못했던 컨테이너선 호황에 힘입어 1조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한진해운 파산후 한국을 대표하는 원양선사로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생존을 이어왔던 HMM은 영업흑자로 돌아서자마자 곧바로 민영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정부와 한국산업은행, 인수자로 물망에 올랐던 포스코 모두 HMM 매각에 대해 부정하면서 헤프닝으로 끝나는 모양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HMM 매각설이 최대채권자로서 가능한 빨리 HMM에서 손을 털고 싶어하는 산은과 오랫동안 해운업 진출을 엿봐왔던 포스코의 이해 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온 것 아니냐는 의혹을 거두지 않고 있다.

한국해운협회 김영무 상근부회장은 지난 3월 8일 한국해운신문 창간 31주년 기념 특집 인터뷰에서 현 단계에서의 HMM 민영화 논의 자체는 대단히 섣부른 것으로 정부의 해운재건계획 추진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HMM의 영업흑자 전환은 비정상적인 컨테이너 호황에 따른 것으로 지금 당장은 민영화를 논의할 시점이 아니며 적어도 컨테이너 시황이 안정화되고 HMM이 완전히 자력으로 생존이 가능한 이후에 민영화를 논의해야 한다는 게 김영무 부회장의 생각이다.

특히 김 부회장은 한국해운산업 전체의 경쟁력 제고와 국익 측면에서 보면 HMM을 민영화시키는 것보다 국민기업으로 존치시키는 게 훨씬 이득이라고 강조했다. 대규모 자본이 필요한 원양선사의 특성상 HMM은 대형화주에게 매각될 수밖에 없는데 이 경우 HMM이 수익성 제고를 위해 아시아역내항로에 적극적으로 진출해 근해정기선사들이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고 철광석이나 석탄, 원유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사들과의 경쟁도 불가피해 자칫 한국해운산업 전체가 황폐화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 부회장은 “무리하게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HMM 지분을 특정기업에 매각하는 것보다 산업은행 보유지분을 국민연금이나 해양진흥공사에 매각해 포스코와 같은 국민기업으로 유지시켜 국내 수출입 화물의 안정적인 수송을 맡기는 것이 국익 차원에서 훨씬 이득”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국민연금이 12%의 지분을 보유해 정부가 대주주이고 소액주주가 66%의 지분을 보유한 국민기업인데 사실 HMM도 산은이 12.9%, 해양진흥공사가 4.4%, 신보가 7.7%를 보유하고 소액주주가 63%를 보유한 국민기업 형태다. 따라서 산은이나 신보가 보유한 지분을 해진공이 인수하거나 국민연금이 인수함으로써 HMM이 포스코와 같은 국민기업으로서 독자 경영이 가능하도록 만들자는 주장이다.

또한 김영무 부회장은 HMM측에도 현재의 경영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0년대 초반 사상 최대의 해운호황에서 곧바로 최악의 불황이 이어지면서 한진해운을 비롯해 많은 국적선사들이 파산했던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 부회장은 “지금은 만족에 취할 때가 아니라 오히려 위기로 보고 내일을 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할 때다.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을 신조 발주하고 M&A를 통해서 선대규모를 200만teu 이상으로 키워야 한다. 또한 해운사업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종합물류업으로 사업영역을 조속히 확장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