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 공동입장문 통해 파업 중단 촉구

한국경영자총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등 31개 경제단체가 공동으로 입장문을 내고 화물연대의 파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12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화물연대가 장기간 운송거부를 이어가는 것은 국가 물류를 볼모로 하는 극단적인 투쟁에 불과하다며, 화물연대가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최근 우리 경제가 글로벌 공급망 위기, 원자재 가격 상승 및 물류비 인상의 3중고로 복합위기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에서 운송사업자 단체인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장기화되면서 시멘트, 석유화학, 철강은 물론 자동차 및 전자부품의 수급도 차질을 빚고 있어 우리 경제의 버팀목인 제조업과 무역에 막대한 피해가 누적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비상수송대책을 통한 물류대란 최소화, 대화를 통한 원만한 문제해결에 노력하고 있지만, 계속되는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로 국가경제 피해와 함께 국민생활 불편은 더욱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처럼 모든 경제주체들이 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야 할 때 자신들의 일방적인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대화를 거부하고 집단행동에 나서는 것은 옳지 않다며, 국민들의 위기극복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지 않도록 집단운송거부를 즉각 중단하고 운송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정부를 향해서도 “국민경제 전체에 미치는 막대한 파급효과를 고지에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상황에 따라 업무개시명령을 적극 검토해야하며, 특히 화물연대의 운송방해, 폭력 등 불법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히 대처해 산업현장의 법치주의를 확립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무역협회가 화물연대 파업 관련 애로사항을 접수한 현황에 따르면 6월 13일까지 총 160건의 애로가 접수됐으며, 납품지연 40건(25.0%), 위약금 발생 35건(21.9%), 선박 선적 차질 30건(18.8%), 원자재 조달 차질 25건(15.6%), 생산중단 15건(9.4%)‧물류비 증가 15건(9.4%)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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