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정 2억 3천만원 모아 홍보사업 추진

어선원 양성의 산실인 수산계 고교 신입생 유치에 노사정이 힘을 모으기로 했다.

해양수산부는 7월 4일 정부세종청사 해수부 대회의실에서 ‘수산계 고교 활성화를 위한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약식에는 조승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전국해상선원노동조합연맹 정태길 위원장, 한국해양수산연수원 김민종 원장, 전국원양산업노조 박진동 위원장, 수협중앙회 임준택 회장, 한국원양산업협회 윤명길 회장,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김성호 회장 등이 참석했다. 또 완도수산고 황유선 교장 등 6개 수산계 고교 교장도 참석했다.

이번 노사정 협약은 3월 31일에 발표한 ‘청년 어선원 육성방안’의 후속 조치로 마련됐다. ‘청년 어선원 육성방안’은 어선원 감소 및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해 수산계 고교 활성화, 선원전문교육기관의 수산계 고교 지원기능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수산계 고교 활성화는 청년 어선원 육성을 위해 필수적인 사항이다. 수산계 고교가 우리나라 어선 분야 해기사 공급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는데 수산계 고교 승선학과 신입생 모집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 어선기피 현상 등으로 2022학년도 전국 9개 수산계 고교 승선학과 신입생 모집률은 54.9%에 그쳤다.

근해어업과 원양어업에 종사하는 우리 어선원 수가 감소하고 있고, 선장과 기관장의 평균 연령도 60세가 넘어가는 등 어선원 감소와 고령화 추세가 심화되고 있어 조업에 많은 어려움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수산계 고교 신입생 모집마저 원활하지 못한다면 우리나라 어업기반이 크게 약화될 우려가 있다.

이에 노사정은 이번 협약체결을 계기로 수산계 고교 활성화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우선 수산계 고교 3학년 대상 종합승선 실습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기항지(삼천포, 포항)에서 관내 중학생, 학부모 등에게 승선체험을 제공하고, 한국해양수산연수원의 실습선인 한미르호 내에 수산계 고교 홍보부스를 설치하여 찾아가는 학교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수산계 고교의 매력과 특장점을 유튜브, 대형 포털(네이버 등) 및 SNS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전국의 청소년 자립지원관 및 쉼터를 방문해 청소년들에게 어선원이라는 직업, 해기사 교육 과정 등을 설명하고, 어선원으로서의 진로를 소개하는 일정도 계획되어 있다.

이러한 사업 추진을 위해 선원노련과 한국원양산업협회가 각 5천만원, 수협중앙회가 4천만원, 전국원양산업노조가 3천만원, 해수부가 3500만원, 해양수산연수원 2천만원,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5백만원 등 7개 기관 및 단체가 2억 3천만원을 모아서 한국수산경영인중앙연합회에 기탁해 용역 형태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재철 해수부 수산정책관은 “청년 어선원 육성은 우리나라 수산업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하다. 우수한 청년들이 어선어업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각계각층에서 힘써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선원노련 정태길 위원장은 “수산 최일선 현장의 어선원을 길러내는 수산계 고교의 명맥을 잇기 위해 대국민 인식 전환을 위한 홍보사업을 노사정이 뜻을 모아 마련한 기금을 전달한다. 홍보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며, 이러한 사업을 통해 많은 청년층이 선원직으로 유입되고 동시에 수산분야에 청년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