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가을철 선박사고 및 시설물 피해 예방을 위해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추진한다고 밝혔다.

가을철은 어획량이 늘어나는 성어기로 어선의 입출항이 가장 빈번한 시기이며, 추석 연휴 등으로 인해 여객선의 통항량과 낚시어선 이용객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또한,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많게는 3개까지의 태풍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쳐 해양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 대형사고 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선박, 위험물 운반선 등 취약선박에 대한 안전점검 강화, ▲ 안전사고, 충돌‧전복, 화재‧폭발 등 3대 인명피해 사고 중점관리, ▲ 가을태풍 등 위험요인대비태세 확립 및 안전문화 확산 등을 주요 내용으로 ‘가을철 해양사고 예방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먼저, 추석 명절 귀성객 등 수송에 대비하여 연안여객선(161척)과 국제여객선(19척)에 대한 일제점검을 실시하고 방역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사고에 취약한 낚시어선 및 레저선박 총 600척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화재·폭발사고 예방을 위해 유조선 등 위험물 운반선마다 점검을 전담하는 해사안전감독관을 지정해 집중점검하고, 위험물 운반선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용접작업 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해양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중 발생률이 가장 높은 안전사고, 충돌·전복, 화재·폭발사고를 집중 관리한다. 우선 해상추락으로 인한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11월까지 2인 이하가 승선해 추락 사고 발생 시 구조가 어려운 나홀로 조업어선 350척에 구명조끼, 안전사다리 등 안전장비를 무상보급한다. 또한, 현재 개발 중인 ‘양망기 원격 무선조정장치’와 ‘스마트 안전모’ 등의 안전장치도 시범적으로 보급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충돌‧전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예인줄에 대한 주의 알람 서비스를 바다내비게이션을 통해 9월부터 제공하고, 화재·폭발사고 예방을 위해 어선·소형선박에 대한 기관·전기설비 점검을 강화한다.

태풍·집중호우에 취약한 노후 항만과 어항 등에 대한 민관 합동점검을 추진하고, 해양사고 시 비상대응 역량강화를 위해 재난상황을 가정한 유관기관 간 상황전파 훈련도 실시한다. 또한,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구명조끼 착용 등에 관한 안전캠페인을 실시하고, 수협 등과 공동으로 어업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재해예방 안전교육’도 추진할 계획이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가을철은 성어기를 맞아 출어선이 증가하고, 추석 연휴 여객선 및 행락철 낚시어선 이용객이 많아 해양사고 위험이 높은 시기이다.  정부는 이번 대책이 현장에서 실효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위험요인에 대한 대비태세를 철저히 하고, 어선 및 다중이용선박 등에 대한 사전 안전점검 및 현장안전관리를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