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길 의원 "4차항만기본계획에 포함돼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안병길 의원(부산 서구동구, 국민의힘)이 6일(목) 국회에서 진행될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부산 남항 외항 방파제 건설 사업을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 포함시켜 줄 것을 건의한다. 현재 해당 사업은 항만기본계획 중 장래계획에 담겨 있어 언제 사업이 시작될지 기약이 없는 상황이다.

안 의원은 국감장에서 지난 9월, 제11호 태풍 힌남노가 부산 송도해수욕장 인근을 지나며 남긴 피해현황 영상을 통해 심각성을 전달할 예정이다. 태풍이 부산에 상륙한 시간과 만조 시간이 겹치면서 10여m 높이의 폭풍해일이 주거지를 말 그대로 풍비박산으로 만들었다.

피해가 확대된 원인 중 하나로 남외항 방파제의 부재가 손꼽히고 있다. 기상 악화 시 남항 내 어선 300척은 북항까지 피항을 해야하고, 해안지대는 상습침수지역으로 수십억원의 피해액이 발생하고 있다. 남항 내 정박지에는 최대 600여척의 선박이 정박 가능한데 이상 기후로 인해 바다여건이 빈번히 안 좋아지면서 매년 수십 건의 해양선박사고까지 발생하고 있다.

남외항 방파제가 조성된다면 기상 악화 시 어선 300척 이상의 피항공간이 확보되어 연간 5억원, 남외항 일원의 상습피해방지로 연간 132억원, 북항 및 남항 수리조선소·예부선·관용선 부두 내측수역 이전으로 연간 13억원, 안전한 선박정박수역 확보로 인해 연간 63억원, 총 213억원의 저감효과가 창출된다는 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안 의원은 “항만분야 법정 최상위 계획인 항만기본계획은 타당성을 검토하여 5년마다 검토하고 있다”며 “제4차 항만기본계획안 변경안에 남외항 방파제 사업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안 의원은 “빈번한 재해 발생으로 주민들의 불안감이 날로 고조되고 있는 만큼 다목적 방파제를 시급히 설치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와 긴밀하게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