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조합 성명서 발표, 연안해운 생존 위협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 여파로 화물 적체가 발생하면서 연안해운 선박 운항도 중단될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국해운조합은 12월 1일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내면서 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연안해운 선박이 운송중단으로 이어져 연안해운 산업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해운조합은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로 연안해운이 운송하는 연안물동량 중 53%에 달하는 시멘트, 철강제품, 석유 및 석유화학제품 등의 물류시설 재고가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연안화물선 운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칫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화물적체 심화로 선박운항이 중단될 수 있고 탱크로리 차량의 정유사 출입이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있어 긴급한 연료유 공급에도 차질이 발생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해운조합은 “육상 물류 중단으로 화물 해상운송이 불가능해 지고 연료유 공급 어려움으로 선박 운항 중단까지 이어진다면 연안해운 산업 자체가 무너질 수 있다. 연안해운업계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화물연대 집단운송거부 사태는 조속히 중단돼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해운조합은 정부에 집단이기주의에서 비롯되는 화물연대의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해 줄 것으로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