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해사협회(ClassNK)가 구랍 27일자로 강선 규칙 및 지침에 대한 일부 개정을 발표했다.

ClassNK는 국제 조약, IACR 통일 규칙 등에의 대응을 비롯해 업계의 요망, 연구 개발 성과 및 손상 조사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강선 규칙 및 관련 지침 등의 개정을 실시하게 됐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개정내용을 살표보면 우선 전면 개정한 구조 규칙에 대해 조선소의 협력 하에 수행한 영향 평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화물창 해석에 의한 강도 평가 요건이 일부 개정됐다.

액화 가스를 벌크로 운반하는 선박의 화물 탱크 및 LNG와 같은 저인화점 연료의 연료 탱크에 사용되는 저온용 압연강재의 최대 적용 판두께가 확대됐고 대용량 리튬이온 전지를 사용한 축전지 시스템을 탑재하는 선박에 관한 요건 명확화 및 관련 선급 부호(Notation)가 제정됐다.

MSC Resolution 및 IACS 통일 규칙을 바탕으로 ESP Code 적용선의 정기 검사에서의 판 두께 계측 요건이 일부 개정됐고 IACS 통일 규칙에 따른 조타 장치의 유체 고착 현상(Hydraulic lock)에 대한 조치 추가, MEPC Resolution에 따라 시부토린(cybutryne) 이 함유된 오염 방지 페인트 사용의 금지 등이 포함됐다.

이번 개정 내용은 ClassNK 웹사이트(https://www.classnk.or.jp)의 "My Page > Rule Amendments for Technical Rule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