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암모니아 등 대체연료 프로젝트에 AiP

일본해사협회 Masaki Matsunaga 이사(왼쪽)가 GTT의 Philippe Berterottiere 회장에게 AiP 증서를 전달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일본해사협회 Masaki Matsunaga 이사(왼쪽)가 GTT의 Philippe Berterottiere 회장에게 AiP 증서를 전달하고 기념 촬영하고 있다.

일본해사협회가 LNG 화물창 부문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프랑스의 GTT사가 개발 중인 대체연료 프로젝트 4건에 대해 기본 설계 승인(AiP) 수여했다.

일본해사협회(ClassNK)는 3월 7일 일본도쿄에서 개초된 세미나에서 GTT에게 LNG, 암모니아 등 대체연료와 관련된 최신 개발 프로젝트 4건에 대해 AiP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GTT가 AiP를 획득한 프로젝트는 Mark III Flex 시스템이 탑재된 1만 2500m3 LNG 연료탱크가 적용된 VLCC 컨셉, 암모니아와의 재료 적합성·위험도평가·증발 가스 관리를 포함한 암모니아 Ready-LNG 연료 멤브레인탱크(Mark III) 컨셉,  8천ceu급 암모니아 Ready-LNG 이중 연료 PCTC 컨셉, Recycool 시스템(LNG 연료 탱크의 증발 가스를 재액화하여 효율 개선 및 온실 가스 배출을 감소시키는 시스템) 등 4건이다. 

ClassNK는 이들 4건의 프로젝트에 대해 IGC 코드를 도입한 N편, IGF 코드를 도입한 GF편, 대체 연료선 가이드라인 등의 규칙을 바탕으로 심사를 수행해 AiP를 발행했다. 이중 Recycool 시스템은 해당 종류의 시스템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AiP를 발행했다.

ClassNK 관계자는 "선박의 저탄소화 및 탈탄소화를 위한 각 업계의 대처를 인증 기관으로서 계속해서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협업을 통해 얻는 지식을 통해 대체연료선에 관한 적절한 기준 제공과 기술 검증에 노력해 가겠다"고 밝혔다.

GTT의 Philippe Berterottiere 회장은 "이번 인증은 GTT 엔지니어들이 수행하고 있는 대체연료 연구에 대한 신뢰성을 반영한 것이다. 우리의 대체연료 기술의 신뢰성을 인정해준 ClassNK에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