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는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 안전점검 기간(4. 17.~6. 16.)’ 동안 여객선, 항만·어항시설, 여객터미널 등 해양수산시설 717개소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안전점검의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모든 점검과정에 민간 전문가와 일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첨단장비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각지대까지 빠짐없이 점검할 계획이다.

연안여객선 점검에서는 지난 3월에 위촉된 국민안전감독관이 전문가 점검반과 함께 여객선의 각종 설비를 직접 살핀다. 올해 국민안전감독관은 20대부터 60대까지 고루 구성된 것은 물론, 항해사, 조선소 안전감독, 대학생, 회사원 등 여러 직업군이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점검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제여객선을 점검할 때는 승선 중인 여객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하여 점검에 대한 신뢰를 높일 계획이다.

항만․어항시설 점검에는 기술사 등 전문가가 필수적으로 참여하도록 하여 점검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고, 잔교(해안가에 설치된 접안시설) 하부 등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을 점검할 때는 드론 등 첨단장비를 활용해 사각지대를 해소할 예정이다.

점검 중 발견된 미흡한 사항에 대한 개선조치도 강화한다.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바로잡고, 대규모 보수․보강이 필요한 경우에는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긴급보강 등을 신속히 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점검결과와 후속 조치에 대한 자료는 모두 전산화하여 보완이 완료될 때까지 철저히 관리한다.

홍종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올해 해양수산 시설 안전점검은 열린 관점에서 잠재된 위험까지 찾아내기 위해 더 많은 국민들과 함께 진행하고자 한다. 국민들이 해양수산시설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까지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