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 확정

현대미포조선 건조한 메탄올 추진  제품운반선
현대미포조선 건조한 메탄올 추진  제품운반선

HD한국조선해양이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에너지 효율화, 친환경 연료 전환, 재생에너지 도입, 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 등의 세부계획을 담은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 로드맵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 조선 부문에서 발생하는 연간 탄소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해(2018년 대비 2030년 28%, 2040년 60%),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HD한국조선해양의 탄소중립 방안은 과학 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 1.5℃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스코프(Scope) 1과 2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SBTi는 산업화 수준 대비 지구 온도 상승폭을 1.5°C 이하까지 줄이자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학에 기반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는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고 이를 검증하는 글로벌 연합기구다.

HD한국조선해양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
HD한국조선해양 탄소중립 이행 로드맵

스코프1은 GHG 프로토콜에서 정한 기업의 탄소 배출 범위로 현재 글로벌 기준으로 통용되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스코프1에 해당하는 직접배출 탄소량 관리를 위해 시운전 선박, 운송용 차량에 수소, 메탄올, 암모니아 등 저탄소·무탄소 연료를 활용할 계획이다.

스코프2로 분류되는 사업장내 간접배출의 경우 크레인 등의 핵심 부품을 교체해 전력 소모량을 줄이고 조선소내 LED 조명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태양광 및 풍력을 활용한 자가발전과 전력 구매 계약 등을 통해 2050년까지 RE 100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배출량 공개 요구가 커지고 있는 스코프3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도 이어간다.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스코프3 산출 기준을 마련한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3월부터 국내 조선사 및 선급과 함께 스코프3의 국제 표준 제정 작업을 주도하고 있다.

한편, HD현대그룹 지주사인 HD현대는 최근 그룹내 탄소중립 이행 관리와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전담 조직을 신설했다. 이들은 그룹의 탄소중립 일정 전반을 총괄하면서, 재생에너지 사업과 탄소배출권 통합 관리 등의 업무를 맡는다.

HD현대 ESG최고책임자인 가삼현 부회장은 “탄소중립은 미래 세대를 위한 우리의 책임이자 의무다. 조선·해양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해 바다와 인류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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