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로스가 기존선 탱커의 엔진룸에 선박평형수 처리장치(BWMS)를 설치하는 데 성공했다.

엔진룸 솔루션으로 불리는 이 설치 방식은 2016년 테크로스 이름으로 국내 특허 등록되었으며 지금까지 신조선박에만 적용되었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기존선박에 적용된 것이다.

그리스 Target Marine Group의 Horizon Tankers Limited S.A.가 보유하고 있는 5만 400dwt급 PC 탱커에 적용된 엔진룸 솔루션에는 ECS 1000B 모델 1세트가 설치되었다. 일반적으로 탱커에 BWM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고비용의 방폭형 모델을 설치하거나 온덱에 별도의 룸을 제작하여 장비를 설치해야만 했다. 하지만 테크로스의 엔진룸 솔루션을 적용하게 될 경우 비방폭형 모델을 엔진룸에 설치함으로써 제품 구매비 및 설치비용이 20% 이상 절감된다.

게다가 이번에 괄목할 사항으로 디밸러스팅 시 유량 측정을 위해 설치했던 파이프를 삭제하고 샘플링 라인만 남기도록 설계하여 설치비에서 추가적으로 20~30% 절감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해당 설치 방법은 비용 절감과 함께 장기적으로 유지보수 영역도 줄어들게 된다는 점에서 고객이 크게 만족하였으며, 향후 남은 7척의 선대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로스는 이 모든 과정은 그리스 파트너사 Alpha Marine Consulting P.C.와의 긴밀한 협조 아래 진행되었으며 중국 수리조선소에서 진행했던 이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유사 프로젝트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전개하고 있다.

테크로스 역시 기존선 탱커를 보유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이번 설치 사례가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비용과 운영 효율성 둘 다 잡을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엔진룸에 설치된 테크로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ECS
엔진룸에 설치된 테크로스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ECS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