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통신 안테나 및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대표이사 성상엽)가 1.2m 사이즈 해군용 모델인 ARC-M4 제품으로 WGS (광대역 국제 위성통신) 통신망에서의 안테나 사용 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WGS 는 미국 국방부 및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5개국이 사용하는 군용 통신 위성으로, 이 위성에 대한 사용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검증이 요구되고 있어, 이번 인증 획득은 기술적으로 큰 쾌거이자 글로벌 방산 시장 진입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에 인증 받은 ARC-M4 안테나는 미국 해군과의 계약을 통해 개발된 해군용 제품으로, 군용 위성 및 상용 위성을 한 대의 안테나로 동시에 접근할 수 있으며, 정지궤도/저궤도/중궤도 위성통신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유일한 제품이다. 최근 군에서는 전술위성과 상용위성의 동시 사용 및 위성간 연동이 크게 확대되고 있어, 해군뿐 만 아니라 육군에서도 도입이 예상되고 있다.

작년말 WGS 인증을 획득한 NX 제품에 이어 두 번째 인증 제품인 ARC-M4 안테나는 이전에는 없었던 X-밴드 주파수 대역의 통신 기능이 추가 되었고, Ka-대역과의 동시 송수신이 가능하며, 인텔리전트 미디에이터 IM8을 통해 사용자의 물리적인 수동 조작 없이도 여러 안테나와 모뎀 간, 주파수 대역간 자동 전환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 전세계 통신시장의 혁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저/중궤도(LEO/MEO) 위성통신이 가능하여, 다중대역 및 다중궤도 위성통신을 지원하는 세계 최초 군용 제품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인텔리안테크는 “그동안 당사는 전세계 국가 해군에 다양한 해상용 안테나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고, 금번에 저/중궤도를 포함한 다중궤도와 다중대역 세계최초제품으로 기술적으로 가장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WGS 사용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올해부터 미군을 비롯한 여러 국가의 정부 및 군 관련 매출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말하며, “또한 현재 개발 중인 다양한 전자식 평판안테나(Flat Panel Antenna) 제품들이 향후 중궤도/저궤도 위성통신을 이용하는 차량, 함정, 항공기, 무인기 등에서의 위성통신을 지원하는 핵심 안테나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경쟁력있는 제품개발을 통한 글로벌 방산 시장 공략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