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에서 통과

부산항 신항에 건설될 약 4천억원 규모의 수리조선시설이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된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재정정보원 회의실에서 김완섭 기획재정부 제2차관 주제로 2023년 제3회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개최하고,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등 5대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부산항 신항 컨테이너부두 남측 수역에 선박 수리·개조를 위한 수리조선 시설을 건설하는 민간투자사업(BTO)이다. 동 시설이 건설되면 부산항 신항을 이용하는 대형선박 선사에게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부산항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조선기자재·선용품업 등 항만 연관산업과 동반 성장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총사업비 4067억원에 달하는 동 사업은 민간투자사업으로 지정된 만큼 올해 7월 120일에 걸쳐 제3자 제안공고를 진행한 후 제안서 평가 등을 거쳐 올해 말 우선협상대상자 지정과 협상, 실시계획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2025년 착공할 계획이다. 이후 30여개월의 건설 기간을 거쳐 향후 30년간 운영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외에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C노선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협약(안) ▲서울-양주 고속도로 민간투자대상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안) ▲국방광대역통합망 임대형 민간투자시설사업(BTL) 실시협약 변경(안) ▲천안시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민간투자사업 대상시설 적정성 심의(안) 등을 심의·의결했다.

위원회를 주재한 김완섭 차관은 “민간 중심의 역동적 혁신성장 지원을 위해 「’23년 민간투자사업 활성화 추진전략」을 마련한 바 있으며, 상반기 중에 총 6.3조원 규모의 신규 민자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2.21조원 집행 목표를 달성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어 “하반기에도 민자 활성화를 통해 연내 13조원 이상의 신규사업 발굴 및 4.35조원의 집행 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것이며, 더불어 민간의 참여유인을 높이는 방향으로 재도개선도 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될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시설 위치도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될 부산항 신항 수리조선시설 위치도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