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양수 의원 "중국산 장비 도입, 면밀히 검토해야"

국가 보안시설인 항만에서  '드론'과 '무전기' 등 중국산 장비가 다수 사용되고 있어 해킹 등 보안에 취약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1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이양수 의원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부산항만공사가 운용 중인 드론 7대 중 6대가 중국산인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드론들은 연구나 항만 사진 촬영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부산항만공사가 운용하는 무전기는 208대 모두 중국산이었으며,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안전 및 보안 순찰을 목적으로 활용 중인 드론에도 중국산 제품이 포함돼 있었다.

세계 주요 국가들이 도·감청, 해킹 등 '스파이 수단'으로 활용될 것을 우려해 중국산 드론과 보안장비 사용을 금지하는 움직임을 고려할 때, 국내 항만의 중국산 장비 도입에 대해 더욱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국가중요시설인 항만은 위해 세력의 공격을 받았을 때 국가 경제와 국방 등에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

이 의원은 "'가'급 보안시설인 항만에서 여전히 중국산 드론과 무전기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며 "항만의 보안을 책임지고 있는 항만공사에서 정보 유출에 대한 고려 없이 무조건 저렴한 중국산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