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웹용 평면 패널 안테나 2종 내년 1분기 출시

인텔리안테크가 개발한 원웹용 평면 패널 안테나
인텔리안테크가 개발한 원웹용 평면 패널 안테나

위성통신 안테나 및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 기업인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가 저궤도 위성통신용 평면 패널 안테나 단말기 개발에 성공했다.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대표이사 성상엽)는 글로벌 위성통신사 원웹(Eutelsat OneWeb)의 저궤도 위성 네트워크를 이용한 평면 패널 안테나를 시장에 최초 공개한다고 17일 밝혔다.

인텔리안테크가 이번에 공개한 위성통신 안테나 시리즈는 지상용(Land), 해상용(Maritime), 모빌리티(Mobility) 등의 핵심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전면 출시하며 기계식 안테나 대신 RF 반도체칩(RFIC)을 이용한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기술 방식의 최첨단 평판 안테나 기술이 적용된 원웹 저궤도 위성 통신 서비스를 위한 사용자 단말기다.

5년여의 기술 개발 투자를 통해 저전력 RFIC부터 위상배열안테나(Phased Array Antenna)설계 등 원천 기술을 모두 자체 개발하여, 2024년 1분기부터 본격 양산 및 글로벌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인텔리안테크의 평면 패널 안테나는 작은 공간에서도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빠르고, 안정적인 통신 환경을 요구하는 고객에게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지상 통신으로만 구현이 가능했던 온라인 게임, OTT, 화상 회의 등의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속도 (Low Latency)가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전세계 어디에서도 저궤도 통신을 이용 할 수 있게 된다.

인테리안테크 관계자는 "당사의 평판형 안테나는 스타링크의 평판형 안테나에 이어 전 세계 두 번째로 상용 수준의 가격과 획기적인 성능을 구현했다. 첫 번째 모델 OW11FL 출시를 시작으로 해상용, 모빌리티, 군용, 재해 방지용, 무인기 및 드론용 등 다양한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의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전세계 고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글로벌 저궤도 위성통신 시장에서 평판형 안테나는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이 미치지 못하는 전 세계 모든 지역에 저렴한 가격과 작은 사이즈로 언제 어디서나 최대 수백 Mbps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폭발적인 수요 증대가 예상되며, 자율주행차량, 건설장비, 농기계, 재난대응, 철도, 비행기, 선박 등의 모빌리티 시장과, 그 외에도 모바일 백홀, 엔터프라이즈 고객 대상, 일반 사용자 및 가정용 고객 등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다양한 영역에서 그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이다.

특히 미국을 비롯한 많은 유럽 국가에서 저궤도 통신 서비스가 우크라이나 전쟁 등에서 사용 되어 전장 및 군 시장을 시작으로 향후 빠른 속도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텔리안테크의 평면 패널 안테나 시리즈는 탱크, 작전차량, 함정, 휴대용 등을 포함한 전세계 군을 대상으로 한 안테나를 지속적으로 출시할 예정으로 향후 글로벌 정부 시장에서의 큰 성장이 예상된다.

인텔리안테크 성상엽 대표이사는 "평면 패널 안테나의 개발은 인텔리안의 혁신적인 신기술과 스케일 있는 제조 역량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전 세계 통신 시장의 혁신을 제공하는 전기를 마련했다. 사업 영역을 해상 위주에서 육상, 모빌리티, 항공 우주, 첨단 방산 등의 시장으로 확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계 최고의 기술을 보유한 인텔리안테크의 평면 패널 안테나는 원웹의 빠른 위성 네트워크와 결합하여 전 세계 고객들에게 기존 GEO(정지궤도위성) 서비스보다 많게는 100배 빠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해상용 위성통신 안테나 시장 점유율 1위 업체로서 그동안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통해 고객사에 차별화 된 서비스와 신뢰도 높은 통신 솔루션을 제공해온 인텔리안테크의 신제품 출시에 대하여 시장의 기대가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