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김민종)은 10월 25일 미래 해양안전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해 부산광역시와 '2023 해양안전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2023 해양안전 국제포럼은 ‘선원의 시각으로 본 해양안전 : 다양성과 디지털화 포용'이라는 주제로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외 해사분야 학계 및 산업계 관계자 50여명을 대상으로 해양 종사자의 다양성, 선원 피로 예방, 디지털화 시대 속 변화에 대한 연사 발표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선원의 안전강화 추진 정책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해양안전 정책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이 포럼에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부산광역시, 브루나이 해양항만청, 태평양 여성해사인 협회, 국제항로표지협회, 미국 해안경비대, 주한 칠레대사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 국내외 기관의 전문가들이 함께 자리하여 해양안전 모범사례에 대해 국가별 다양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총 3개 세션으로진행되는데 세션 1은 다양성 및 포용성 향상을 위한 인적 요소 활용에 대해 세션 2은 데이터 기반 항해 의사결정을 통한 해양안전에 대해, 세션 3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선원의 안전강화 모범사례에 대해 주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톰싸우썰 국제항로표지협회 기술 담당관은 ‘디지털 시대가 선원안전에 미치는 영향 : 도전과 기회’를 주제로 발표 예정이며, 제야르 피어스 미국 해안경비대 선임 담당관은 ‘선원 역량강화 : 정책, 교육 및 기술혁신을 통한 안전강화’를 주제로 발표 예정이다.

김민종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은 “이번 포럼이 부산시를 비롯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선원 관점 해양안전 논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해양분야 내 우수한 전문가들과 해양안전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