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등학생 창의적인 아이디어 뽐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KRISO, 소장 홍기용)는 10월 21일 대전 사이언스페스티벌 특별무대에서 ‘미래선박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공모전은 청소년들에게 선박해양공학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미래 선박에 대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되었다.

미래 선박에 대한 창의적이고 논리적이며 실용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주제로 지난 7월부터 아이디어를 접수 받았으며 예선심사를 거쳐 초등부 10개, 중고등부 10개 작품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에 진출한 작품은 창의성, 논리성, 실용성, 발표력 부문의 심사를 통해 초등부 대상 강현준, 최우수상 최유주, 우수상 김현율·엄태이, 특별상 김세아, 장려상 권하윤·고승민·엄태연·하지구·김연우 학생이 수상했다.

중·고등부는 대상 Faster(강민우, 이호성)팀, 최우수상 주유준, 우수상 해사 dream팀(김준호, 강기주)·박종민, 특별상 김규림, 장려상 김세준·복근팀(복준열, 김근호)·SUST2023팀(여진성, 최추림)·탄소중립으로 간다팀(송윤호, 박태민)·허유진 학생이 수상했다.

초등부 대상으로 선정된 ‘바다를 지키는 ICE TURTLE SHIP(ITS)’ 작품은 선박을 상하부로 나누어 등껍질 모양의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운행하는 원리로 에너지 효율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중‧고등부 대상으로 선정된 ‘리블렛구조와 유동제어 띠를 이용해 속력을 증가시킨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작품은 유동제어 띠와 리블렛구조를 적용하여 선박에 가해지는 항력을 줄여 동일한 동력으로 더 빠른 속력을 낼 수 있는 효율적인 미래 선박 아이디어를 설계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최우수상에는 대전광역시 교육감상, 우수상에는 대전관광공사장상이 수여 되었으며, 특별상과 장려상에는 KRISO소장상이 수여되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KRISO 홍기용 소장을 비롯하여 대전광역시 이석봉 경제과학부시장, 대전관광공사 윤성국 사장이 참석하여 시상과 함께 참가자들에게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도 전달했다.

KRISO 홍기용 소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전국의 학생들이 해양공학분야에 대해 관심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 공모전에 제안된 아이디어들이 실제 연구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 여러분의 상상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