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운전 중 발생하는 증발가스 회수 기술 개발

LNG추진선 건조중 증발가스 처리 개념도 
LNG추진선 건조중 증발가스 처리 개념도 

HD현대가 세계 최초로 LNG추진선 건조 중에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재활용에 나선다.

HD현대 조선 계열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국책과제로 ‘LNG연료추진선박 건조 중 온실가스 배출 감축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고 25일 밝혔다. 이 국책과제에는 HD현대중공업을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동화뉴텍, 알에이치테크가 참여한다.

참여 회사와 기관은 2026년까지 선박 건조 중 온실가스배출 저감을 위해 LNG추진선의 시운전 과정 등에서 발생하는 증발가스를 회수해 조선소의 도시가스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실증 후 적용할 계획이다.

LNG추진선이 시운전 과정에서 배출하는 증발가스는 주요 온실가스 중 하나인 메탄으로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도 온실효과가 강력하다.

이번 국책과제 수행을 위해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에 대한 안전기준을 신설하고, 동화뉴텍과 알에이치테크는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의 상세설계와 제작을 맡는다.

HD현대중공업은 증발가스 처리시스템을 실제 선박 건조현장에 적용해 증발가스 회수를 실증하고, 온실가스 감축 방법론 개발을 통해 효과를 검증한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는 우리나라 조선업계의 온실가스 감축 활동을 국제해사기구(IMO) 의제로 개발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증발가스 회수 및 재활용 시스템의 기본 개념 및 설계안을 제공하는 등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진행을 위한 지원을 펼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정부부처 및 관련 산업 기관에 선박 건조 중에 발생하는 증발가스의 처리 필요성을 설명하고, 증발가스 재활용 개념을 제안한 바 있다. 이후 국무조정실 주관 신사업규제혁신위원회 안건으로 상정되며 그 필요성을 인정받았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국책과제를 통해 현재 국제사회의 직접적인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항목에 대해서도 자발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 계획을 수립하게 됐다. 그간 쌓아온 LNG 관련 기술력을 적극 활용해 탄소 감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