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회장표창 신설 등 13명 수상자 선정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KPCA, 회장 서병륜)가 지난 11월 6일(월) 파렛트의 날(11월 12일)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시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B2 국제회의장에서 ‘제20회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 & 제10회 유닛로드시스템 창의성 공모전 & 글로벌 유닛로드시스템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올해로 20회를 맞이하는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은 파렛트·컨테이너 표준화 보급 및 품질향상과 유닛로드시스템화에 기여한 유공 기업체 등을 표창해 국내 파렛트·컨테이너 산업의 표준화 이행 확산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 대한상공회의소회장 표창,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장 표창으로 기업별 파렛트·컨테이너 유닛로드시스템 부문 및 개인 공로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올해부터는 여기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표창 3점과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상 4점이 추가됐다.

총 3부로 나눠 진행된 행사는 1부 ‘유닛로드시스템 창의성 공모전’ 발표심사, 2부 ‘글로벌 유닛로드시스템 컨퍼런스’ 그리고 마지막으로 3부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과 ‘유닛로드시스템 창의성 공모전’ 시상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한국파렛트컨테이너산업대상은 표창별로 <ULS 파렛트 부문>, <ULS 컨테이너 부문>, <개인공로상 부문>으로 각각 나눠 시상이 진행됐다.

수상자 면면을 살펴보면 먼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ULS 파렛트 부문>을 수상한 ㈜케이씨씨는 건축자재의 물류표준화 및 일관수송을 하기 위해 P12형 일관파렛트를 도입해 수배송 및 하역 시간의 단축, 물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했으며, 물류경쟁력 강화 및 국가물류 표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한 <ULS 컨테이너 부문>을 수상한 대형선망수산업협동조합은 60년간 사용하던 비위생적인 나무어상자를 국제규격의 표준 플라스틱 어상자로 변경해 수산물유통의 개선 및 표준화와 품질위생을 향상했으며, <개인공로상 부문>에 공간찬넬㈜ 이진명 대표이사가 금속제 물류기기의 조립 및 취급이 용이하도록 개발을 지속해 물류비용의 획기적 감축이 인정되어 수상했다.

이어서 국가기술표준원장 표창 <ULS 파렛트 부문>을 수상한 두보식품 주식회사 농업회사법인은 일관파렛트화와 전산화를 추진해 청결성, 효율성, 안정성을 확보한 공로를 인정받았고, <ULS 컨테이너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주식회사 이투는 표준화된 대형 종이 파렛트와 포장용기를 보급해 물류표준화와 유통현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했다. <개인공로상 부문>은 KCL 주민정 책임연구원이 물류와 포장 업계의 국제 및 국가 표준의 기획 및 개발에 참여해 전문가로 활동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표창 <ULS 파렛트 부문>을 수상한 주식회사 이노블록은 P12N형 파렛트를 생산 자동화와 연계해 작업 및 하역시간 단축, 생산 및 물류비용 절감, 생산성 향상 등 국가물류 표준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고, <ULS 컨테이너 부문>을 수상한 ㈜미트뱅크는 육가공제품에 표준화 된 물류용기를 사용해 작업성의 향상과 물류비용 절감, 납품하는 제품에 대한 상품성 개선 등 물류의 현대화와 효율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인공로상 부문>을 수상한 (사)한국농업유통법인중앙연합회 이광형 사무총장은 농산물 유통의 현대화를 위해 유통포장의 표준화 및 규격화를 도입하는 데 기여한 공로가 인정됐다.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장 표창 <ULS 파렛트 부문>을 수상한 ㈜현대그린푸드는 표준화된 파렛트를 도입해 적재 및 보관시설을 개선하고 반복 재사용을 통한 물류친환경화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ULS 컨테이너 부문>을 수상한 김화농협 근남지점s,s 토마토 등의 농산물 출하 시 표준 컨테이너를 사용해 산지의 포장자동화로 생산성을 향상하고 산지와 소비자간 유통망을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개인공로상 부문>을 수상한 동명대학교 조규성 교수는 물류관련 기관에서 연구를 마치고 대학교수로 재임하면서 후진양성, 산학협력 활동을 통한 물류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아이콘마케팅연구소 김대수 대표이사는 농산물 유통분야에서 23여년간 농산물 표준화, 규격화, 등급화 등의 활동을 하며 농산물 물류표준화에 크게 기여해 수상했다.

한편 이번 행사는 KPCA가 주최하고, KPCA와 대한상공회의소가 공동주관하며,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국토교통부, 물류신문사의 후원으로 이루어졌으며, 행사에는 약 200여명이 참여, 성황리에 진행됐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