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성명서 발표

HMM 경영권 매각을 위한 최종 입찰이 끝나고 우선협상 대상자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HMM의 민간 매각은 보다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12월 5일 HMM 민간 매각 관련 성명서를 내고 HMM 민간 매각에 보다 신중을 기해 줄 것을 정부 당국에 촉구했다.

시민모임은 현재 상황이 HMM을 매각하기에 적절한 때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초호황을 누렸던 컨테이너선 정기선 시황이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물동량 감소와 대규모 신조 발주에 따른 공급 과잉으로 침체가 시작됐기 때문에 자기자본이 충분치 못한 민간에 매각될 경우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다.

특히 EU의 컨테이너 정기선 독점금지법 일괄 면제 규정인 CBER(Consortia Block Exemption Regulation) 폐지가 결정되면서 향후 원양 컨테이너선의 재편이 예상되고 이에 따른 글로벌 선사들의 통합과 대형화가 다시 촉발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컨테이너선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시점에서의 HMM 민간 매각은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게 시민단체의 시각이다.

시민단체는 “HMM의 민간 매각보다는 경쟁력 강화가 먼저다. 해운경기 침체와 글로벌 선사들의 통합 작업이 다시 시작된 지금, 중간 규모의 HMM의 역량으로는 자생력을 갖기 어렵다. 글로벌 경쟁력 부족으로 부실화되면 또 다시 국민 세금을 투입해 운영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시민단체는 “한진해운 파산 사태의 교훈에서 보듯이 한국해운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금융논리보다 산업논리가 우선돼야 한다. 성급하게 HMM을 민간에 매각해 버리면 예상되는 장기불황 속에서 제2의 한진해운 사태가 벌어지게 될 것”이라며 HMM 매각에 신중을 기해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