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에서 ISO 45001 국제표준 인증 받아

팬오션은 12월 8일에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국제 표준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이날 팬오션 본사에서 개최된 ISO 45001 인증 수여식에는 팬오션 안중호 대표이사, 한국선급 이형철 회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ISO 45001은 기업의 산업 보건 및 안전 관리 경영 시스템을 평가하는 국제 표준 인증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험을 예측하고, 이를 예방하는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체계를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부여된다.

팬오션은 이번 평가에서 안전보건 경영방침 수립/전파, 위험성 평가 및 개선,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운영, 안전보건 중심의 조직문화 형성 등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회사의 노력을 인정받아 국제 공인 기관인 한국선급(KR)으로부터 ISO45001을 인증 받았다.

팬오션은 핵심가치인 인재를 존중하는 기업문화를 기반으로 업무 중 발생 가능한 사고 요인을 사전에 발굴하여 이를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안전보건 활동 우수자 및 무사고 인센티브 제도 등을 운영하는 등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안전보건 경영체계 구축 및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외에도 사내에서 운영 중인 보건상담실을 통해 임직원 건강관리를 위한 프로그램, 정기 안전보건교육 및 비상 대비 대응 교육훈련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여 안전한 업무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당사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전부터 ‘안전경영실(2021년 11월부 개설)’을 운영해오며,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및 안전보건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 등 안전한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앞으로 모든 임직원 및 종사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안전보건 경영활동 확대와 동시에 관련 프로세스 강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아갈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