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압 컴프레서 39척 분량 수주, 역대 최다

컴프레서 및 압축 공기 시스템 기업인 아트라스콥코가 올 한 해 국내 조선 3사가 건조하고 있는 선박에 공기윤활시스템(Air Lubrication System ; ALS)용 컴프레서를 총 39대 수주해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아트라스콥코는 선박용 친환경 에너지 절감 솔루션인 ALS에 최적화된 저압 컴프레서(LP Compressor)를 제공한다. ALS는 선박의 주요 에너지 절감 기술 중 하나로, 뱃머리에 설치한 저압 컴프레서로 공기 방울을 만들어 선체 바닥에 공기층을 연속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운항 중 항력을 줄여 연비를 향상시키고 탄소 배출도 저감하는 친환경 시스템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선언에 따라 친환경 선박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조선사들은 ALS를 선박에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트라스콥코는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ALS에 사용되는 저압 컴프레서를 공급해 높은 성능 및 에너지 효율을 인정받아 이듬해인 2021년 총 34척, 2022년에는 LNG 운반선 22척을 포함한 총 36척의 ALS용 컴프레서를 수주했다. 그리고 2023년 올해는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와 함께 국내 조선 3사의 LNG 운반선, 메가 컨테이너선 총 39척에 ALS용 저압 컴프레서를 수주하며 최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컴프레서는 ALS의 성능과 효율을 좌우하는 주요 장비다. 아트라스콥코의 무급유식 저압 컴프레서는 ALS에 사용되는 유일한 대용량(최대 유량 1만1500m3/h) 컴프레서다. 최신 기술의 스크루 엘리먼트와 전폐형 IP55 모터를 내장해 열기 및 습기가 많은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이 가능하며, 인버터(Variable Speed Drive)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에 매우 유리하다.

아트라스콥코의 저압 컴프레서는 ALS를 구성하는데 최적화돼 높은 에너지 효율을 자랑한다. 실제로 ALS은 IMO의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를 준수하는 혁신적인 기술로 인정받았으며, 선박 연료를 최대 8%까지 절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트라스콥코 코리아 무급유식 압축기 사업부 임혜진 이사는 “이번 ALS 최대 수주 실적은 아트라스콥코 기술력의 시장 입증은 물론 친환경 선박 솔루션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음을 의미한다. 내년부터 IMO의 환경 규제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ALS를 필두로 친환경 선박부터 해양 플랜트까지 조선해양 솔루션과 제품 확대로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조선해양 산업에서 우위를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LS에 적용되는 저압 스크류 컴프레서 ZA6+4
ALS에 적용되는 저압 스크류 컴프레서 ZA6+4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