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졸속매각, 제2한진사태 우려”

머스크와 하파그로이드가 내년 2월 새로운 얼라이언스인 Gemini Cooperation를 출범시키기로 하는 등 글로벌 해운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HMM 매각을 중단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부산항발전협의회, 신해양강국국민운동본부, 해양수산관련지식인1000인모임 등 시민단체들은 22일 HMM 민간 매각 관련 긴급성명서를 내고 시작부터 논란이 일었던 HMM 매각을 중단하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고 촉구했다.

HMM은 국민 혈세를 투입해 살려낸 한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원양 컨테이너선사로서 공공성을 가진 해운회사인데 매각 과정 초기부터 매각시기와 조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과정, 협상 대상자의 적격성 여부 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머스크와 하파그로이드의 Gemini Cooperation 출범이 전격적으로 발표되는 등 급격한 글로벌 해운 환경 속에서 HMM 매각이 이대로 추진될 경우 제2의 한진해운 해운 사태를 우려하고 있다.

시민단체는 “산업은행의 금융의 논리로만 접근해 엔데믹이후 운임 하락이 시작되자 급하게 투자금 회수를 위해 HMM 매각을 추진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지금이라도 HMM 매각절차를 잠시 중단하고 어떻게 하면 HMM을 세계적인 해운물류기업으로 키워 국민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가라는 관점에서 HMM을 매각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HMM 매각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해운산업의 전략적 중요성과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매각조건이 고려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해운산업의 특수성과 중요성을 무시한 채 졸속으로 진행되는 매각을 중단하고 이제라도 제대로 된 기업이 인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잔여 영구채 처분 계획 등을 명확하고 깔끔하게 정리한 후에 재매각을 추진하는 것이 맞다는 지적이다.

지금처럼 급하게 HMM 매각이 추진될 경우 운임 침체기에 제대로 방어할 수 없고 유보금이 순식간에 사라질 수 있으니 대규모 자금 동원력과 해운업 경험을 가진 기업이 인수할 수 있게 민영화 방안을 새로 짜야한다는 게 시만단체들의 생각이다. 또한 시민단체들은 특정기업에 HMM을 넘기는 민영화보다는 하파그로이드처럼 공공과 민간이 서로 견제할 수 있도록 지분 구조를 바꿔주는 게 이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시민단체들은 “HMM 매각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 지금 급격한 글로벌환경을 무시하고 민간 매각을 밀어 붙여서는 안된다. 전문가와 노동조합, 시민단체, 국내선사, 국민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HMM 매각을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