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남미 노선, 연간 10만teu 기대

BCT 전경
BCT 전경

부산 신항 6부두 운영사인 부산컨테이너터미널(BCT, 대표 이상식)은 이스라엘 컨테이너선사인 짐라인(ZIM)이 내달 신규 기항한다고 밝혔다.

BCT에 따르면 이번 신규 기항하는 노선은 짐라인의 미주노선(ZPX)과 남미노선(ZAT)로 이번 취항으로 이들 두 노선 모두 부산항에 신규 기항하는 것이다.

짐라인 단독 운항인 두 노선은 각각 3월 2일(토)과 3월 4일(월) 처음 BCT를 기항할 예정이며, 미주 서비스에는 총 7척, 남미 서비스에는 총 11척의 컨테이너선이 투입될 예정이다. BCT는 이를 통해 연간 최대 10만teu 수준의 추가 물량을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22년 4월 개장해 올해로 개장 3년차를 맞은 BCT는 지난해 12월 들어 누적 하역 물량 100만teu를 달성하는 등 물동량 유치에 점점 속도가 붙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31일에는 시간당 컨테이너 처리 갯수를 의미하는 GP(Gross Productivity)에서 자체 최고 수준인 GP 31을 달성하는 등 점차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올해 6월부터는 현재 운영 중인 총 16개 자동화 블록에 더해 6개 블록 운영을 단계적으로 개시할 예정이어서 추가 장치장이 개장되면 더 많은 물량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BCT는 기대하고 있다. 추가 장치장을 운영할 자동화 야드크레인(ARMGC)은 총 2항차로 나뉘어 반입될 예정으로 1항차 6기는 3월 11일, 2항차 6기는 5월 반입이 예정되어 있다.

BCT 이상식 대표는 “올해 운영 및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 선사들에게 부산항 최고 수준의 하역과 장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