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진공 TPM24 참가, 특집 보고서 발간

홍해사태로 선박들이 희망봉 등으로 우회하면서 컨테이너 운임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빠르면 2분중으로 홍해사태가 진정될 가능성이 있어 다시 운임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해양진흥공사(사장 김양수)는 3월 20일 발간한 ‘TPM(Trans Pacific Maritime ; TPM)24 컨퍼런스를 통해 본 2024년 컨테이너 시황 전망 및 주요 이슈’ 보고서를 통해 이와 같이 예측했다.

TPM은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국제 컨테이너 컨퍼런스로 올해는 3월 3일부터 6일까지 미국 롱비치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글로벌 주요 선사, 화주, 물류사 등 컨테이너 해운과 관련된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성황을 이루었다고 전해진다.

해진공 해양산업정보센터도 컨테이너 해운 시장 동향 및 주요 현안을 파악하고 업계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TPM24 컨퍼런스에 참석했다.

이번에 해진공이 발간한 보고서는 TPM24에 직접 참가해 여기서 논의된 글로벌 경제 및 컨테이너 시황 전망에 대한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GDP는 2.5% 성장할 전망이며 경제 성장이 소비자 지출 확대로 이어지며 물동량도 증가할 전망이다.

그러나 중동지역 지정학적 리스크, 공급망 지연, 주요국 선거, 기상 이변 등 여러가지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올해 300만teu 이상의 신조선 인도가 예정되어 선박 공급이 약 6~7%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도 수급 불균형 요인이다. 보고서는 홍해 지역의 지정학적 위험, 글로벌 얼라이언스 재편, 북미동부 노사협약, 탈탄소화 등의 의제들도 이번 컨퍼런스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졌다고 전했다.

공사는 보고서를 통해 현재 홍해 사태가 빠르게 진정될 가능성은 높지 않으나 일각에서는 올해 2분기중 수에즈 운하 통항 재개를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선박의 홍해 통항 제한에 따른 희망봉 우회가 그동안 선박공급량 흡수 효과를 발휘했던 점을 감안하면, 운하 통항 재개시 다시 선박공급이 확대되어 운임 시장에는 하락압력이 될 전망이다. 이 경우 선사들은 감속운항 및 임시결항, 계선, 폐선 등을 통한 공급 조절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2월 출범을 앞둔 머스크와 하파그로이드의 해운동맹 제미나이 코퍼레이션(GEMINI Cooperation)은 머스크 60%, 하파그로이드 40%의 비율로 총 340만teu(290척)의 선복량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제미나이에 다른 선사를 추가 영입할 계획은 없으며허브 앤드 스포크(hub-and-spoke)방식을 통해 정시성 90%를 달성하여 운송 안정성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북미 동부 항만의 노사 협약도 주요 관심사다. 미국해양협회와 국제항만노동자협회간 노사 협약은 금년 9월 말 만료 예정이다. 노사는 임금 인상, 터미널 자동화, 작업 할당 등의 주요 쟁점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지는데, 협상이 결렬될 경우 10월부터 파업이 예고되어 업계는 협상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TPM24 관련 보고서를 포함한 해진공 발간 보고서는 공사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kobc.or.kr/ebz/shippinginfo) 및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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