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더 이상의 경유세 인하는 불가"'98년 기준 인상액 50% 보조금 지급 중사업용 자동차 선별인하 형평성도 문제화물연대가 요구하고 있는 사항중에서 정책적 부분에 대한 우선적 배려를 약속했던 정부는 노조가 가장 중요한 쟁점으로 내걸고 있는 '경유세 인하'에 대해서 만큼은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업용 자동차에 대한 선별적 인하는 버스, 택시 등 다른 운수업계와의 형평성 측면에서 무리가 있고 에너지 세제 개편은 지난 2000년에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장기적으로 진행되는 것인데다 세제의 특성상 바꾸기 어렵다는 것.정부는 이미 지난 2001년 6월 대비 유류세 인상액의 50%를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나머지 50%는 운임조정을 통해 유류세 인상분에 대한 차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결국 차주들이 이러한 보조금 지급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보조금 신청률이 낮은 것이 문제의 원인중 하나라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이밖에 미합의 쟁점으로 남겨져있는 지입차주의 노동자성(4대 보험과 노동 3권) 인정 문제와 근로소득세제 개선 등의 요구도 근본적으로 정부가 물러설 수 있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더 이상 물러날 수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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