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항만공사에 힘을 몰아주어야 과연 우리나라가 동북아의 물류 중심국가로 부상하는 것은 가능한 일인가? 정부가 국정과제로 선정하여 동북아 물류 중심국 건설을 중점 추진하겠다고 하지만 이런 의문이 아직도 우리들의 뇌리를 떠나지 않는 게 사실이다. 이는 현재 이론과 총론만 나와 있을 뿐 각론을 세우고 그대로 실천해 나가는 일에는 손도 못 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래도 올 들어 동북아물류 중심국가 건설을 향한 중요한 一步를 내디뎠다. 지난 1월 중순 부산항만공사(BPA)가 출범한 것이 바로 그 것이다. 그를 계기로 한국해운신문은 2월 17일 부산지역에서 주요인사를 초빙하여 물류좌담회를 개최했고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2월 24일 배순훈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초빙하여 강연을 들었다. 동북아 물류중심국가로 나가야 한다는 데 대한 콘센서스는 어느 정도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배순훈 동북아경제중심추진위원회 위원장은 해양수산개발원의 조찬 강연회에서 시종 일관 ‘민간 주도’를 강조했다. 정부는 민간기업들이 동북아물류 중심국가 건설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뿐 이 기업들이 하려하는 일을 딴지를 걸거나 방해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민간기업들이 나설 것을 독려했다. 이제는 정부 주도의 동북아 중심국 건설이 아니라 민간주도의 동북아 중심국 건설이 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를 놓고 볼 때 출범한지 2개월이 가까워지고 있는 부산항만공사의 현재 모습은 불안해 보이는 게 사실이다. 물론 출범 초기라서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업무의 미숙 등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문제인 것은 업무 이관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과 일부 항만공사 직원들의 서비스 정신 결여라고 할 수 있다. 부산항의 항만공사, ‘포트 오소리티’가 출범했으므로 모든 주도권은 항만공사에 이관되는 것이 마땅하다. 적어도 항만 운영에 관한 한 항만공사가 전권을 쥐어야 한다. 그 것이 아니라면 항만공사를 설립할 이유가 없었다. 현재와 같이 어정쩡한 모습은 빨리 탈피를 해야 한다. 초기라서 시행착오도 있을 수 있겠지만 이를 두려워 하지 말고 빨리 부산항만공사로 모든 권한을 일원화해야 한다. 정부가 하는 일은 전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항만공사를 뒤에 지원하는 일이 돼야 할 것이다. 이제 부산항의 운영은 항만공사의 책임 하에 하도록 실질적인 권한 이양이 돼야 한다. 부산항만공사의 임직원들은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일부는 官에 몸담고 있을 때의 습성들을 버리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물론 공익을 생각해야 하는 ‘공사’라는 특성이 있지만 어디까지나 민간기업이다. 스스로 이익을 창출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고객유치가 최대 과제이고 때문에 고객을 왕으로 모시는 서비스 정신에 철저해야 한다. 외국의 물류기업들은 물론이고 국내의 물류기업까지 부산항으로 불러 모으는 것은 어찌 보면 이제 부산항만공사 직원들의 책임이다. 이제 부산항만공사로 모두 힘을 몰아주어야 한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의 역할이나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의 위상 등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부산항에서 현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지적을 하고 있다는 점을 깊이 새겨 볼만 하다. 대신에 부산항만공사 임직원들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정력적으로 일함으로써 부산항을 매력화시키는 발판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이것이 실질적으로 동북아물류 중심국 건설을 위한 첫 관문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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