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해운업계 대표 選良은 없는가? 4. 15 총선을 앞두고 해운업계 출신 중에 누가 국회위원 후보로 출마했는가에 관심들이 쏠리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해운업계 혹은 해운계 전체를 통틀어서도 국회위원이 되겠다고 나선 사람이 거의 없어서 이만저만 아쉬운 것이 아니다. 오람해운의 박종옥사장이 전남 여수을구에서 민주당간판으로 출마를 했고 최낙정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부산 서구에서 열린우리당 후보로 등록을 마친 것이 고작이다. 하긴 우리 해운 역사에서 해운업계 출신이 국회의원이 된 사례도 별로 없다. 해운업계 주변 인물까지를 포함하면 몇사람 되겠지만 조양상선 출신의 김동욱 전의원이 거의 유일무이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부산지역이나 전남지역 출신 국회의원으로, 혹은 출마자로 해운항만 업계와 가까운 사람들이 좀 있었지만 정확히 해운항만 업계를 대표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번 선거에서 전직 장관과 해운회사 대표 말고도 각 정당으로부터 천거가 된 사람들은 몇 사람 더 있었다. 노조 관계자들도 후보 추천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고 일부 해운회사 대표도 공천 제의를 받았으나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때 국회에 자기 쪽 국회의원을 몇사람이나 보낼 수 있느냐에 따라 재벌의 위상과 실력을 평가하던 시절이 있었다. 물론 이는 결국 돈선거와 정경유착의 근간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기업이나 업계의 장래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는 점에서는 참고가 될만한 일이다. 해운산업의 장래를 위해 국회에 친해운업계 국회의원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이것은 물론 정당이 어디냐를 따질 것 없이 해운업계를 잘 이해하고 해운산업의 중요성을 알고 있는 사람이 국회에 들어가야 해운산업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런데 직능 대표를 위주로 공천했다는 비례대표 후보들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해운항만 출신은 단 한사람도 없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동북아 물류중심 국가 건설이니, 선진해운국으로의 도약이니 하는 말은 그야말로 헛구호에 그칠 것이라는 느낌밖에는 들지 않는다. 일본의 경우는 친 해운계 정치인들이 나와 그야말로 해운업계 발전에 큰 기여를 했다고 할 수 있다. 관방장관을 지난 모 인사는 競艇을 운영하는 ‘일본재단’을 만드는데 지대한 공헌을 했고 이 일본재단을 통해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을 홍보하고 진흥책을 만들어 나감으로써 해운산업 성장의 1등공신이 되었다. 반면에 우리 해운업계는 정치적인 힘의 결집이 잘 되지 않고 있다. 이는 업계를 끌고 가는 리더그룹이 강력하지 못한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또한 외항해운업계, 해운부대사업체, 복합운송업체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면서 동업자간에도 단합보다는 묘한 경쟁심이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번 선거에서 해운계 출신의 국회의원 후보자를 내는데 거의 실패했다고 하지만 그런 중에서도 친해운계 인사라면 당선되도록 도와주고 협력하는 것이 우리 해운인들의 당연한 책무라고 생각한다. 물론 선거법이 있기 때문에 부정적인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하자는 것이 아니고 법 테두리 안에서 해운계를 대변할만 인물들을 국회로 보낼 수 있도록 돕자는 얘기다. 이번 총선은 해운업계가 앞으로 인물을 키워야 한다는 점과 해운인들 스스로 단결하여 해운산업을 사랑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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