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육상간 메시지 전송 솔루션 선박에서의 통신은 육상에 못지않게 그 중요성이 크다.그러나 육상의 통신 환경에 비해 해상에서의 통신은 제한적으로 또 이동체가 지닌 특성상 육상과 같은 통신 환경을 구현하기가 어려운게 사실이다.하지만 인터넷, 정보통신의 발전은 점차 선박과 육상간 메시지 전송을 쉽게 해주고 있으며 그 기능 또한 날로 발전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유)신동이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중심으로 해상과 해상, 육상과 해상을 연결시켜 주는 통신에 대해 살펴봤다. <편집자주>선박-육상간 메시지 전송 솔루션 - (유)신동 Inmarsat부가통신서비스<해상에서의 통신>최근 몇 년간 육상의 통신환경 및 전산시스템의 발전은 TCP/IP를 기반으로 한 인터넷의 보급으로 이어졌으며, 특히 ISDN이나 ADSL등의 고속 통신망의 등장과 Web의 출현은 더욱 더 이를 촉진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육상의 통신 환경에 비해 해상에서의 통신은 제한적이고 또 이동체가 지닌 특성상 육상과 같은 통신 환경을 구현하기 어렵다. 1992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되어 7년간의 유예기간을 거쳐 지난해 2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의무화된 GMDSS(Global Maritime Distress and SafetySystem)로 인해 해상의 통신 환경은 모르스통신에 의존한 기존의 아날로그 통신에서 디지털 통신으로 변모하였다. 이는 단순히 그 원래 목적인 조난과 구난 뿐만 아니라, 일상통신에서도 상당히 진일보한 것이다. 또 국제해사위성기구(INMARSAT)에서는 전화, 팩스, 텔렉스통신이 가능한 Inmarsat-A서비스를 필두로 GMDSS의 표준인 Inmarsat-C(텔렉스, 데이터통신 가능), 아날로그인 A의 디지털 업그레이드 버전에 해당하는 Inmarsat-B(전화, 팩스, 텔렉스, 9.6K데이터, HSD 통신가능)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해상에서의 위성을 이용한 통신솔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현재 Inmarsat 는 그 서비스 영역을 해상이동사용자 뿐만 아니라 육상의 이동사용자가까지 확대하고 있다.그러나 안타깝게도 Inmarsat 각각의 서비스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제공되었는데 즉, Inmarsat 전화 사용자는 육상의 전화 사용자만 접속할 수 있었고, 텔렉스는 텔렉스로, 팩스는 팩스로만 접속할 수 있었다. 이는 서로 다른 네트워크의 정보를 공유할 수 없음을 의미했다. 그러나, 이러한 제약을 뛰어넘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케 되었고 또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세계각국의 육상지구국(LES: Land Earth Station)을 중심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 타 서비스에 비해 그 쓰임이 많지 않던 데이터통신도 육상데이타통신의 발전과 더불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신동 : 국내 서버 운영> Inmarsat-B가 등장하면서 제공된 9.6K 데이터통신은 초기에는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단말기도 드물었고 이를 사용하는 곳도 드물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에 접어들면서 이를 활용한 선박과 육상간의 데이터 전송이 영국을 중심으로 한 외국 서버들을 경유하여 가능해졌으며 또 선박관리 솔루션이 속속 개발되면서 그 활용도는 더욱 증가하였다. 즉 선박의 상태를 주기적으로 보고받고, 선박의 위치를 육상 선사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서버들이 외국에 있어 선사와 선박들은 그 통신비의 역외 유출현상과 새로이 등장한 인터넷 메일과의 호환이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이의 해결을 목적으로 등장한 것이 국내에 소재하며 인터넷 메일과도 호환이 가능한 국내 서버의 출현이었다. 현재 국내에서는 (유)신동(대표 장철순)에서 지난해 9월부터 인터넷 메일과도 호환이 가능한 메일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대상선, 한진해운, 시도상선등이 인터넷 메일과의 호환이 가능하고 선박과 육상의 메일이 가능한 자체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서버들의 사용자들은 X.400메일을 사용하며 인터넷 메일과도 호환이 가능하다. 특히 (유)신동이 제공하는 임대계정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인터넷메일 뿐만 아니라 텔렉스와 Inmarsat-C data로도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서비스의 이용도 가능하다. 또 선박에 대한 멀티미디어 정보 제공을 위한 64Kbps의 Inmarsat HSD 서비스, 차세대 통신 체계인 GAN(Global Area Network)의 도입도 서두르고 있는 등 본격적인 ISP(Inmarsat Service Provider)로서의 면모를 갖추어가고 있다. <신동의 Inmarsat를 이용한 다양한 부가서비스>현재 국내에서 Inmarsat를 이용한 부가서비스의 형태는 육상의 인터넷 메일 사용자들이 인터넷 메일을 보내듯이 선박의 Inmarsat-C 데이터 채널과 Inmarsat-A/B/C telex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 물론 육상의 텔렉스로도 인터넷 메일을 주고 받는 것이 가능하다. (유)신동에서 제공하는 이러한 부가통신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별도의 텔렉스단말기나 데이터 단말기를 보유하지 않은 육상사용자들도 인터넷환경만 구축되면 선박으로 인터넷 메일을 송수신할 수 있다. 또 기존의 텔렉스 사용자들도 착신을 전환할 경우 선박으로부터 온 텔렉스전문을 PC에서 인터넷 메일로 받아 볼 수도 있다. (유)신동에서는 이들을 각각 Inmarsat-C gateway service 와 Telex gateway service로 구분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개통도는 그림과 같으며 각 서비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Inmarsat-C gateway service의 특징▲기존의 Inmarsat-C Telex보다 저렴하게 메시지 전송이 가능.▲육상 사용자는 별도의 장비(Telex 단말기, Telex 회선, X.25회선, DSU 등)가 필요 없음.▲기존의 인터넷 E-mail 사용자들은 별도의 H/W 또는 S/W 필요 없음.▲일반 인터넷 메일 사용법과 동일하여 가장 편리하고 친숙함.▲GMDSS시대를 맞아, Inmarsat-C Terminal 활성화 유도 (IMO 특별권고사항)▲동보전송 가능, 배달 통보.▲다양한 응용 서비스 (Data Report, Polling 등)** 서비스 이용요금은 관리비 월정액 5,000원, 통신료 300원/256bit(영문 32자)이다. ♤ Telex gateway service의 특징◆ 육상 사용자는 별도의 장비와 설비(Telex 단말기, Telex 회선)가 필요 없음.◆ 기존의 인터넷 E=mail 사용자들은 별도의 H/W 또는 S/W 필요 없음.◆ 일반 인터넷 메일 사용법과 동일하여 가장 편리하고 친숙함.◆ 동보전송 가능, 배달 통보.◆ Position Report, Daily Report 등 다양한 서비스 응용 가능.(유)신동이 제공하고 있는 Inmarsat-C gateway service 와 Telex gateway service 가입 및 사용방법 등 자세한 내용은 (유)신동의 홈페이지(www.shindong.com)에서 알 수 있다. 서비스 특징1. 육상 사용자는 별도의 장비와 설비(Telex 단말기, Telex 회선) 이 필요 없음.2. 기존의 인터넷 E=mail 사용자들은 별도의 H/W 또는 S/W 필요 없음.3. 일반 인터넷 메일 사용법과 동일하여 가장 편리하고 친숙함.4. 동보전송 가능, 배달 통보.5. Position Report, Daily Report 등 다양한 서비스 응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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