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도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 !“21세기 대비한 마케팅활동 강화해야”몇년전까지만 해도 우리에게 생소하게 느껴지던 포트세일·포트마케팅이라는 단어가 요즘은 항만의 가장 중요한 활동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서구 선진항만이 80년대초부터 항만 마케팅 개념을 도입·발전한 것을 감안한다면 우리나라의 항만 마케팅 개념도입은 늦은 감이 있지만 동북아 중심항만의 위치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금부터라도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항만의 마케팅과 관련해 한국해양대학교 곽규석교수와 정태원氏가 최근 발표한 논문인 ‘컨테이너 항만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중 일부를 발췌·정리했다. <편집자주> 항만 마케팅 서비스오늘날과 같은 고도의 경쟁환경에서 항만의 마케팅은 여타산업과 마찬가지로 가장 중요한 활동가운데 하나이다.항만서비스는 그것들이 시장에서 팔릴 수 있는 것이 되어야만 항만이 재정적으로 생존 가능한데, 바로 이러한 최후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 항만 마케팅이다.비록 항만간의 직접적인 경쟁이 미약한 항만에 있어서도 마케팅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또한 항만의 목표를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항만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대부분의 개발도상국 항만에 있어서 마케팅은 그들의 높은 관심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가장 취약한 측면으로 남아 있는 실정이다. 즉 정보화와 종합물류기지로서의 특성을 지닌 제3세대 항만이 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능동적인 마케팅은 필수적인 것이다.부산항의 허브항化 전제조건부산항이 동북아에서 다가오는 21세기에 허브항만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서 충분한 시설 능력의 확보, 최신 서비스제공을 위한 EDI시스템의 도입, 장치허용 기간 및 보관 요율 등의 신축적인 요율정책, 배후 및 내륙운송망의 확보, 마케팅 활동의 강화 등이 전제되어야 한다. 1)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충분한 시설 능력의 확보 : 향후 컨테이너선의 대형화 추세 및 환적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초대형선의 입·출항에 대한 고도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수로의 수심과 폭을 충분히 확보하여야 할 뿐 아니라 적어도 한개의 터미널에 4∼10개의 선석을 확보함으로써 선석의 효율적 이용을 도모하여야 한다.특히 선석의 길이는 350미터 이상이어야 할 것이며 갠트리크레인은 제 3세대 크레인을 장비함으로써 안정적인 항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2) 최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EDI시스템의 도입 : 컨테이너 터미널 이용자에 대한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 반입, 반출되는 화물과 선박에 대한 모든 정보를 온라인 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對고객 서비스의 향상, 업무처리비용의 절감 등을 위해 무역절차와 물류절차가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에 EDI시스템이 도입되어야 할 것이다.3) 장치허용 기간 및 보관 요율 등의 신축적 운영 : 우리나라의 경우 항만요율 등이 중앙당국의 고시요금으로 되어 있어 전혀 탄력적이지 못한 실정이다. 컨테이너 중심항만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를 탄력적으로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즉 대규모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 대형선사에 대한 터미널 허용 및 요율, 특히 주변의 싱가포르·카오슝 항만에서 시행하고 있는 할인제도를 참고하여 실질적인 화물유치가 가능하도록 운영하여야 할 것이다. 4) 배후 및 내륙운송망의 확보 : 기항선사들이 종합물류업자로서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육상의 하부구조는 가장 짧은 시간에 대량의 화물이 수송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특히 내륙컨테이너 화물기반의 충분한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있어야 하며 철도 및 도로가 임항도로와 다각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개발하여야 할 것이다. 이때 이러한 내륙운송부문에 대한 국적선사들의 투자를 강력히 유도함으로써 하주와 선사의 직접 거래를 가능케 하여 주는 동시에 부족시설에 대한 확보도 용이하게 될 것이다. 5)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한 항만 경쟁력 강화 : 시장기능이 취약한 상황에서 잠재적인 터미널 사용자인 선사들에게 집중적인 마케팅을 전개해야 한다.주요 마케팅 활동으로서는 효과적인 수송전략, 선사유치전략, 하주유치전략 등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시장조사활동은 물론 로테르담·엔트워프 항만에서 실시하고 있는 항만위원회와 같은 항만당국, 하주, 선사, 운송주선인 등으로 구성된 항만위원회를 설립하여 국내외의 잠재적 고객을 방문 조치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특히 항만위원회의 활동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고질적인 문제인 통관시스템의 개선을 위하여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려 항만의 경쟁력을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항만의 국제경쟁력 결정요인일반적으로 항만은 화물수송의 기초시설로서 해상수송과 육상수송의 연결점으로 배후지역에 대한 산업적 기초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이를 위하여 항만은 충분한 항만시설을 확보하여야 함은 물론 전체적인 운영 및 관리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여야 하는 것이다.항만의 상대적인 경쟁력은 선박회사, 터미널 운영회사, 하역업체, 보관업체, 운송주선업체, 트럭회사, 철도회사 등의 제반 관련업체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하주의 생산활동과 판매활동에 얼마나 도움을 줄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항만의 국제경쟁력을 좌우하는 결정요인으로는 △컨테이너항만의 지경학적 위치 △시설사용료, 부대서비스료, 보관, 하역비용, 항비 등을 포함하는 항만물류비용과 육상운임, 해상운임 등의 비용적인 측면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서비스의 질 △배후연계수송체계의 확립 △정부의 항만에 대한 관심과 투자정도, 무역제도와 법규의 신축성 등 제도적 측면 등이 있다. 항만선택 요인 분석복합운송업체, 하주, 선사 등 48개 업체관계자들에게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허브항만, 환적항만요소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에 항만선택요인(시설, 지리적위치, 비용, 연계운송, 제도, 자유항)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였다.분석결과 허브항만 선택요인의 영향력으로는 시설>제도>지리적위치>연계운송>자유항>비용순으로 나타났으며, 환적항만 선택요인의 영향력으로는 지리적위치>자유항>연계운송>시설>제도>비용순이었다. 먼저 6개의 요인중 허브항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시설 요인이었다.이는 우리나라 항만이 동북아에서 허브항만으로 자리잡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시설 요인임을 나타내 주고 있는데, 이것은 간접적으로 동북아 여타 주요항만에 비해 항만시설에 대한 서비스가 열악하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으며 이 부문에 투자가 시급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즉 부산항도 다가오는 21세기에 대비하여 시설부문에 미래지향적인 시설투자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로테르담항의 델타 씨랜드터미널처럼 세계 최첨단의 컨테이너 취급시설로 비용의 절감은 물론 향후 노동력 부족을 염두에 두고 철저한 자동화를 계획하고 있는 것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다음으로 6개요인 중 환적화물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지경학적위치와 자유항 요인순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환적 항만의 특성상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경학적 위치가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으며 자유항도 환적항만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로 분석되었다.우리나라도 부산·광양항을 아시아에서 홍콩과 싱가포르 다음으로 자유무역지대를 설치한다면 이 지역을 통과하는 외국물품에 대해서는 자국의 관세법을 적용하지 않고 자유로이 출입시킬 수 있어 화물의 유통이 활발하게 된다.따라서 제3국으로 유통되는 상품의 보관과 환적 물량이 늘어날 것이며 특히 북중국으로의 환적화물을 유치하는데 동북아 경쟁 항만보다 절대적인 우위에 서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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