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 “국내기업 외국에 비해 금융여건 매우 불리”해사프레스 한국해운신문은 해운시황에 관해 다음과 같은 5가지 항목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①현재 해운시황의 불황정도는? ②불황의 원인은? ③한국해운기업이 외국기업에 비해 느끼는 경영상의 어려운 점은? ④중단기전망은?(시황회복시기) ⑤불황극복을 위한 국적선사들의 대책이 있다면? 등이었다. 이 질문들에 대한 답변중 ③번항목의 경우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선박금융과 관련한 국내은행들의 무리한 이자율인상요구 등 금융부문에서의 애로점을 토로하는 지적이 많았다. 이 질문에 정기선사가 5개사, 부정기 선사 11개사 등 모두 16개선사 관계자들이 성실하게 답변해 주었다. ①번 질문에 대해 과거 해운산업합리화시점인 82-83년에 버금가는 불황수준(삼선해운 이동모전무), 일부선형의 경우 운항수익이 선비에도 못미치는 상황(두양상선 조동현사장), 심각한 수준의 불황으로 6개월 앞을 내다보지 못함(선우상선 이문치사장), 시황을 긍정적으로 이끄는 요인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현재의 시장에 대한 고민이 있다(한진해운 이광희상무)며 응답자 모두가 현재의 불황수준이 심각한 상태이라고 응답했다.또 흥아해운의 김민영부사장은 “아시아지역 경제가 계속 나빠질 경우 미주·구주지역과 극동지역간의 경제교류도 영향을 받아 원양선사들이 Interport서비스에 참여하게 된다면 근해선사들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다. ②항목에 대해서도 대부분의 응답자들이 동남아국가의 외환위기에 따른 극도의 내핍생활 및 해체부진, 대규모의 신조선 인도 등을 불황요인으로 꼽고 있다. ③항목에 대해서는 “금융기관의 구조조정과 퇴행적 금융관행에 따른 적절한 도움을 받고 있지 못하고 있다. 적기에 S&P를 실시하지 못해 선복조절 실기, 여유자금 확보 실패”(이동모전무), “선박금융 이자율인상 요구와 함께 부채비율 축소 요구 등 외국기업에 비해 상당한 시련을 겪고 있다”(조동현사장)(이문치사장), “신조 및 매각관련 의사결정이나 금리구조 등에 있어 여전히 상대적 후진성 때문에 원가경쟁력에 절대적 한계를 느끼고 있다”(이광희상무), “해운관련 세제 등이 아직도 외국기업에 비해 불리하다”(범양상선 유병무사장/ 대한해운 김창식 기획관리 부본부장/ 중앙상선 김지영실장), “지나친 외형신장 위주의 경영으로 재무구조를 악화시켜왔다”(유병무사장)는 분석이 지배적이었고, 대다수의 응답자들이 신조 또는 중고선도입시 불리한 금융여건을 지적했다. ④시황회복시기에 대해서는 정기선의 경우 동남아지역은 구조조정이 끝나는 시점에서, 북미와 유럽항로는 2000년부터 안정적인 운임회복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았다. 부정기선의 경우는 대체로 99년하반기까지도 어렵고, 그 이후부터 점차시황이 개선될 것으로 응답자들 대부분이 답변했다. 동남아해운 양길용사장은 특히 “부정기선 시황은 금세기를 지나 2001년경에나 완만한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기도 했다. ⑤질문에 대해서는 “구조조정을 조속히 매듭해야 하고, 또 신규투자를 억제하고 적자항로를 과감하게 폐쇄시키거나 운항빈도를 줄여야 한다”(장영해운 김중섭사장/김민영부사장), “호황일 때 불황에 대비하고, 특별히 조직의 구조조정과 능률극대화를 통해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우성해운 차수웅사장), “외형위주에서 탈피해 수익성 사업구조로 조직개편하고, 국적선사간의 과당경쟁 지양 및 협력체제 강화”(유병무사장/ 조동현사장), “정부규제를 과감하게 철폐하는 것이 필요하다”(태영상선 박영안사장), “과거의 제로섬게임과 같은 격정에 찬 공격적 경영보다는 업계내외적으로 건강하고 보완적으로 공존하는 관계정립이 절실하다”(한진해운 이광희상무),”선박매각, 유상증자 등 해운업계 자체적인 재무구조노력과 함께 국적선사들이 국제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김창식부본부장), “선박관리, 엔지니어링, 용선중개업 등 전문업종을 활용해 저비용을 고효율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유니버살해운 채재우이사), “한국시장을 블록화하고 무한경쟁의 테두리를 잠시 접어두고 공존의 길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신성해운 신용경이사)는 답변이 많았다. 대체적으로 외형위주의 경영에서 탈피, 내실경영으로 현실을 타개하자는 목소리가 높았고, 국적선사간의 협력을 강조하는 지적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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