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부, 지반공학회 연구용역 결과 발표
부실시공 논란 배수재 필터 시방이상없어

부산신항 건설에 불량 배수재 필터가 사용돼 지반침하 우려가 있다는 일부 언론보도가 결국 기우였던 것으로 드러났다.해양수산부는 지난해 8월 이후 일부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부산신항만-배수공사 부실시공’이라는 보도가 이어지자 지난해 9월 한국지반공학회에 학술연구용역을 의뢰했으며 최근 나온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이와 같이 발표했다.문제가 된 배수재 필터는 SF-49라는 제품으로 부산신항 북측 컨테이너부두 1-1단계 에이프런과 야드 연약지반 개량용으로 대량 사용됐다. 그러나 이와 관련하여 일부언론에서 SF-49 배수재 부직포의 유효입경이 시방기준에 맞지 않아 물과 함께 토사가 배수재 내부로 침투하고 공사기간을 6~8개월 단축시켜 부실시공될 우려가 지적됐다.이에 따라 해양수산부는 현장 확인 조사를 실시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확인을 위해 해당 시공업체 주관으로 연약지반 처리 등 토질 분야에 대한 학계, 연구소 등 권위있는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학회인 한국지반공학회에 지난해 9월 학술연구용역을 의뢰했다. 이 연구용역은 배수재 필터재에 대한 적합성 평가와 실제 현장의 연약지반 개량 성능에 대한 평가의 2개 부분으로 이뤄졌으며, 각각 분야별로 전문가가 참여해 현장답사 및 현황조사, 시험 및 현장 계측 자료 분석 등 작업을 수행했다.한국지반공학회가 제출한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일부 언론에서 제기되었던 내용과는 달리 부산신항만 민자부두의 지반개량에 사용된 배수재의 필터(SF-49)는 투수계수와 유효구멍크기 등 각종 기준이 현장 시방기준을 만족하며 배수재의 성능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제 현장의 계측 결과를 이용해 연약지반 개량 여부를 확인한 결과, 설계기준을 만족하고 있으며, 연약지반 개량을 위한 설계 및 시공이 적절히 이뤄진 것으로 판단된다고 결론내렸다.앞으로 해양부에서는 설계 및 시공 관리를 철저히 해 부실시공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임을 밝혔다. 현재 부산신항만은 오는 2006년 1월에 3선석 개장을 목표로 안벽 및 도로 건설, 준설 등 각종 공사가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