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측에 열차시험운행 조속한 시행 촉구

 북측이 오는 25일로 예정돼 있던 남북철도 시험운행을 전격 취소한다고 '평양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24일 밝혔다.

 이번 남북철도 시험운행은 지난 11일 개성에서 개최된 '제12차 남북 철도·도로연결 실무접촉'을 통해 합의된 것으로, 북측이 남측에 아무런 예고없이 시험운행 하루전에 일방적으로 취소해 주무부처인 통일부와 관계기관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조선중앙통신과 평양방송을 통해 밝힌 '취소 통지문'에 따르면, 북한은 "북남 열차 시험운행을 위한 쌍방 군사 당국의 군사적 보장조치가 아직 취해지지 않았으며, 또한 남측에서 친미, 극우보수 세력들이 북한의 공화국기를 불태우고 있는 상황에서 열차 시험운행을 예정대로 시행할 수 없다"고 취소 이유를 밝혔다.

 아울러 북측은 "쌍방 군사 당국 사이에 군사적 보장조치가 취해지고 남측의 비정상적인 내부사태가 안정돼 분위기가 조성될 때까지 시간을 두고 북남 열차 시험운행을 기다릴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기자브리핑을 통해 "예정된 철도 시험운행이 무산된 책임은 북측에 있음을 밝힌다"며 "정부는 민족의 혈맥인 철도가 어떤 경우에도 합의한 대로 이어져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통일부는 "열차 시험운행이 조속한 시일내에 이뤄지도록 북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 날 열린우리당도 논평을 통해 "이번 시험운행 취소는 북한 군부의 동의가 아직 없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측된다"며 "지금 시험운행이 취소됐다고 해서 사업이 완전히 중단됐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북측과 대화를 통해서 조속한 시일내에 이 사업이 진행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