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국제물류사업 본격적 추진
중국거점확대 한중일 신루트개발

5월 25일 저녁 중국 상해의 국제적인 호텔에서 국내 최대 물류기업인 대한통운의 중국법인인 '한통물류(상해)유한공사(韓通物流(上海)有限公社)'의 오픈 행사가 있었다. <사진>

행사에는 이국동 대한통운 사장을 비롯해 주시경 영사와 현지에 진출한 국내 기업 및 국내외 관련 주요 내빈들이 대거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이국동 사장은 환영사에서 대한통운이 중국내의 국제물류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새로운 출발점임을 선언하고 국제종합물류기업으로서 해상/항공포워딩, 창고관리, 통관 대리와 무역업무 등 다양한 업무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중국내에 북경·천진지역의 화북거점, 상해·소주·무석 지역의 화중거점, 홍콩·심천 지역의 화남 거점을 확보해 이를 토대로 한중일 3개국을 연결하는 새로운 루트를 개발하고, 중·미와 중·유럽간 포워딩 영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국동 사장은 작년 7월 취임한 이후 대내외적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과 국제물류사업 강화를 주창해 'KE(Korea Express) GLOBAL LOGISTICS NETWORK’라는 이름의 프로젝트를 세우고 올해 초부터 베트남 종합물류 합작법인인 코렉스 사이공을 비롯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코렉스 사이공은 국내기업이 베트남에 세운 최초의 종합물류법인이며, 대한통운과 자회사인 대한통운국제물류, 베트남 SAIGON SHIPPING사 3자 합작으로 설립됐다. 이 법인은 베트남 현지에서 육상운송 및 통관업무, 포워딩, 창고업, CFS관리 등의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근 이국동 사장은 5월 10일부터 17일까지 리비아를 방문, 리비아 대수로 관리청 가우드 장관과 직접 만나 리비아 오일 프로젝트의 송유관 매설공사 부문을 대한통운이 독자적으로 수행하겠다는 뜻을 전하고, 리비아 측의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 이외에도 리비아 대수로 공사에 사용되는 자재의 해상운송에도 참여할 예정으로 있다.

이러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대한통운은 파이프라인 공사를 목적으로 하는 현지지사 설립을 서두르고 있으며, 해상운송사업을 주관할 영국 런던법인(KOREX LONDON Co., Ltd.(가칭))과 독일 프랑크푸르트 등 유럽법인을 차질 없이 진행하여 글로벌 물류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대한통운은 이외에도 올해 안에 베트남 물류법인의 확장과 동경지점의 현지 법인화 그리고 대한통운미국상사의 5개 직영점을 9개로 확대하고 국제택배사업을 강화하여 국적기 취항지역과 직영거점을 중심으로 동서간 장거리 운송사업을 정기노선화 할 계획이며 신규 국제 물류 사업을 개발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작년 12월 신규 취항한 평택-동경간 카훼리라인의 서비스 영역은 향후 중국 등지로 확대할 예정이며, 광양항 3단계 1차 5만톤급 4개 선석과 배후부지가 내년 초 완공과 맞춰 런던금속거래소 거래품(LME)의 보관하역, 중남미 지역 국제물류사업 등 새로운 사업을 속속 진행하고 있다.

또 뉴욕 맨하턴 32번가 H마트 매장에 국제택배 취급 1호점을 시작으로 향후 전 H마트 매장으로 128개까지 이를 확대하기로 하는 한편 H마트측의 물류과정을 맡을 예정이다.

<대한통운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
▲대한통운미국상사(KOREA EXPRESS U.S.A. INC)
-1974년 설립.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로스엔젤레스, 시카고, 샌프란시스코에 지점을 두고 있다. 이외에도 시애틀, 벤쿠버, 토론토 등지에 5개 대리점을 두고 있다. 수출입화물의 해상 및 항공운송 주선, 창고 보관업, 국내운송사업, 해외이주화물 사업과 한국정부가 미국 정부로부터 구매하는 군수물자 운송대행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대한통운동경지점(THE KOREA EXPRESS TOKYO BRANCH)
- 1972년 설립. 한국 최초로 설립된 일본내 물류거점이다. 동경에 자리잡고 있으며, 해상/항공 포워딩, 창고 보관 및 해외 이주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코렉스-사이공 로지스틱스 (KOREX-SAIGON LOGISTICS Co., LTD.)
-1996년 설립. 베트남 종합물류합작법인으로 베트남 국영선사인 사이공쉬핑사와 합작으로 설립됐다. 수출입컨테이너 운송, 통관 및 해상/항공 포워딩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한통물류(상하이)유한공사(KOREX LOGISTICS (SHANGHAI)Co., LTD.)
-2006년 설립된 중국 종합물류법인. 5월 25일 그랜드 오픈 행사를 통해 현지 업계에 공식 데뷔했다.

▲대한통운 리비아본부
-1983년부터 시작된 리비아 대수로 공사를 위해 설치됐다. 현재 트리폴리와 벵가지 지역에 사무소를 두고 있다.

※올해 중 중국 지점 추가 설립, 런던법인, 일본법인, 리비아 지점 설립 및 확대, 중남미 지역 진출이 예정되어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