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스-로이스가 가변 피치 프로펠러(controllable pitch propeller)를 위해 기존의 XF-5 설계를 활용해 새로운 가메와(Kamewa) CP-A 허브를 개발했다.

제어식 피치 프로펠러를 위한 이 허브는 한 단계 더 진화된 제품으로써 허브 설계의 기계적 특성과 유체 역학성을 조사한 결과 힘의 변화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중량 대비 출력비(power to weight ratio)가 20% 상승하고 블레이드 베어링의 심각한 표면 마모도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 개발된 CP-A 허브는 XF-5 허브의 운용 원리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블레이드의 피치가 허브의 크로스해드(crosshead)에 연결된 유압 피스톤에 의해 설정된다.

허브에는 블레이드 밑(feet)의 핀에 연결되어 있는 슬라이드 블록(slide block)이 부착되어 있고 작동 오일은 중공식(hollow-bored) 프로펠러 안에 있는 한 쌍의 튜브를 따라 공급된다.

피드백 기계장치(feedback mechanism)는 지시된 블레이드 피치를 이루고 시스템이 프로펠러 피치를 완전 통제함으로써 전진, 중립 및 후진 추진력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완전한 페더링 기능을 갖춘 버전도 제공된다.

저압 오일 시스템은 허브 기계장치 및 블레이드 루트(root)에 위치한 베어링 표면을 윤활하게 하며, 각 블레이드 밑면에 설치된 시일은 누유 및 해수 침입을 방지하고, 허브가 일정압력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롤스-로이스 가변 피치 프로펠러와 함께 프로펠러 블레이드 자체는 허브에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며 선박 및 운항 조건에 적합하도록 개별 설계된다. 블레이드 루트는 블레이드 간에 약간의 공간과 전체 블레이드 루트/허브에 대해 개선된 형상을 제공 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루트의 캐비테이션(cavitation) 위험을 줄이고 운용 효율성을 약 1.5% 상승시킬 수 있다. 새로운 허브는 두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CP-A 표준 허브는 30노트 이하의 속력을 보유한 선박에 사용되고 CP-A/H는 그 이상의 속력을 보유한 선박에 사용된다. 새로운 허브는 상용 및 해군용 모두에 적용 가능하며, 500kW 이상의 출력을 수용할 수 있다. 따라서 CP-A 허브 설계는 현재뿐 아니라 미래의 가변 피치 프로펠러 시장까지도 진출이 가능하다.

CP-A 허브는 오픈 워터 프로펠러 및 노즐 프로펠러를 제공한다. 노즐 프로펠러는 블레이드가 허브나 노즐에 간섭되지 않고 개별적 교환이 가능하도록 개조를 하였다. 니켈-알루미늄-청동합금 및 스테인레스 강으로 제작된 허브와 블레이드는 일반 및 내빙 설계 규정을 만족시킨다.

각 블레이드에 이중 시일이 설치된 특수 제품은 극한의 환경에서도 운용이 가능하다. 이러한 시일은 누유 방지 역할을 완벽히 수행하므로 수중에서 블레이드를 개별적으로 제거 및 교체할 수 있다.

허브 재설계와 함께 유압 시스템도 최신화되었다. 부하변동 조절 유압 펌프가 장착된 새로운 파워팩은 시스템, 특히 프로펠러 피치 변화가 자주 발생하지 않는 장비를 운용하는데 요구되는 출력량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또한 순환 오일량 감소도 이루어졌다. 3가지 타입의 오일 분배 박스가 제공되며 오일 박스는 피치 설정의 정확도를 높이고 보다 간편하게 운용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첫번째 타입은 OD 박스로서 프로펠러 축에서 작동한다. 두번째 타입은 OD 박스가 기어박스 전방 끝부분에 장착된 시스템이다. 마지막 세번째 타입은 롤스-로이스 SISO(single input-single output) 기어박스에 적용 가능한 것으로서 오일 분배 시스템은 이 기어박스 하우징에 통합되어 있다.

새로운 프로펠러를 위한 제어 시스템은 피치 설정 시스템, 브리지 레버, 그리고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는 버스 커넥션(bus connection)이 설치된 롤스-로이스 공용 제어 플랫폼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브리지 스테이션에 설치된 터치 스크린을 통해 시스템 상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터치 스크린은 밝은 태양빛에서도 선명하게 보인다. 프로펠러 제어는 롤스-로이스의 최신 HMI(human/machine interface) 기술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시스템은 다른 롤스-로이스 추진 장치, DP 시스템 및 전용 장치와 쉽게 연동이 이루어진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