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용기검사장 완공, 비약적 발전 시동

▲ 김종의 원장(오른쪽에서 두번째)을 비롯한 해사위험물검사원 임직원들이 용인 용기검사장 앞에서 기념 촬영하고 있다.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이 김종의 원장 부임 이후에 새로운 변신을 통해 일류 검사원으로 급성장을 하고 있어 주목된다.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은 최근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최첨단 시험장비를 갖춘 용기검사장을 설립하고 한국인정기구(KOLAS)로부터 공인 용기검사기관으로 인정을 받아 앞으로 국내 유일의 용기검사기관으로 거듭 나게 되었다.

한국해사위험물검사원은 용기검사기관 인정으로 인해 용기검사장 시설 관리는 물론 전문 검사 인력의 체계적인 검사시스템을 가동할 수 있게 됐다. 해사위험물검사원이 이처럼 짧은 기간에 KOLAS 인정을 받게 된 것은 그동안 축적된 직원들의 전문 기술력과 경영진의 적극적인 지원과 추진력이 뒷받침 되었기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해사위험물검사원은 KOLAS 공인 용기검사기관으로 인정 받은 것을 기반으로 국토해양부로부터 위험물용기 검사 정부 대행기관 지정 신청을 받기 위해 소정의 해정절차를 진행중에 있으며 이에 따라 오는 11월 중순경이면 정부 대행기관으로 지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사위험물검사원 김종의 원장 부임 이후 4대 목표를 세우고 대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우선 정부가 인정하는 위험물 전문교육기관으로서 이분야의 필수 교육 완벽하게 담당해 나가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다. 현재 국제해상위험물규칙(IMDG)에 의한 의무교육이 선박안전법에 지난 7월 16일 수용되었으며 이에 따라 이달중으로 하위 규정이 완비 되면 위험물 안전운송 전문 교육기관으로 완벽하게 인정을 받게 된다. 이렇게 되면 위험화물을 취급하는 관련 종사자들은 의무교육을 받아야 하며 이에 따라 교육시설을 마련하기 위해 위험물검사원은 부심하고 있다.

두 번째는 용기검사기관 인정인데, 이 문제는 이번에 완벽하게 타결되어 이달 중으로 시행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는 정부관리센터 설립문제이다. 위험물 취급에 관한 정보를 일괄 관리하는 전문기관의 설립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현재 하부기관으로 정보관리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단순히 정보관리센터로 할지, 아니면 계열의 독립적인 주식회사 형태로 정보 관리를 할지를 검토중이며 이 조직에서 HNS.협약(위험 유해물질 협약)에서 규정하고 있는 HNS 펀드를 관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해사위험물검사원은 해양수산부 시절 ‘한국해사위험물검사소’의 발전 방안을 마련했던 김종의 원장이 부임함으로써 혼연일체가 되어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