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유명 무선통신 사이트서 최고 논문 소개

▲ 한국해양대 강인호 교수가 초소형 제작에 성공한 ‘무선 통신용 집적회로(MMIC) 필터(0.7X0.4㎟)’를 들어 보이고 있다.
한국해양대학교 전파공학과 강인호 교수가 지난 2003년 6월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SCI급 과학 잡지 ‘마이크로웨이브 저널’에 발표한 '집중 인덕터와 등가인 결합선로를 이용한 소형 전력 분배기'논문이 무선통신 분야의 해외 유명 인터넷 사이트인 ‘마이크로웨이브101(www.microwave101.com)’에서 관련 분야 최고의 논문으로 소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무선통신 분야에서 발표된 많은 논문들 가운데 최상의 것을 선택, 취합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여주는 ‘마이크로웨이브101’은 관련 분야 전문가들을 위한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하루 1만 명 이상의 높은 이용률을 자랑하고 있다.

강 교수의 논문은 이 사이트의 무선통신 백과사전(Microwave encyclopedia)란에서 강 교수의 성을 부여해 ‘Kang’s splitter’로 소개되고 있으며 초소형 전력 분배기(Compact power splitter)에 대한 대표적인 논문 3편을 함께 소개하면서 다른 논문들과 비교해 전력 분배기의 크기를 가장 소형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무선통신용 분배기인 전력 분배기(power splitter)는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신호를 합치거나 나눌 때 사용되는 핵심소자이다.

강 교수는 “논문에서 발표된 초소형 전력 분배기는 누구나 쉽게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연구자나 설계자들에 의해 소형 무선 통신 시스템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파급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한편 강 교수는 이 논문을 기초로 휴대폰 등 모든 무선통신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핵심소자인 초고주파 대역 통과 필터를 반도체 집적회로로 소형 제작하는 데까지 발전시켜 2007년 11월에는 논문「5GHz 대역 무선통신용 초소형 갈륨비소 대역통과 필터」를 ‘마이크로웨이브 저널’에 발표, 세계 최대의 인터넷 검색엔진인 구글에서도 ‘무선 통신용 집적회로(MMIC) 필터’ 부문 검색 1위에 올라 화제가 된 적이 있다.
강 교수 논문은 구글에서 ‘MMIC filter’라는 단어를 치면 지금도 전체 자료 10만여 건 중에서 1위를 지키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