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전경련, 한-노르웨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개최

전경련은 현지시각으로 11일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에서 노르웨이를 국빈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을 초청한 가운데, 노르웨이 경제인연합회(NHO)와 함께 ‘한-노르웨이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하고, 양국 간 조선ㆍ해양플랜트ㆍ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친환경 기술협력 및 비즈니스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양국 간 교역이 최근 5년간 2배가량 늘어났고, 전통적인 협력분야인 조선해양 분야 외에도 수산물ㆍ자동차ㆍ전자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이 확대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강조한 다음, “국빈방문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이 이런 협력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다음 세대를 위한 협력과제를 논의하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이후 이명박 대통령과 양국 경제인들은 아케르수스 요새에서 개최된 스톨텐베르그 노르웨이 총리 주재 공식 만찬에 참석하여 못다한 이야기를 이어갔다.

노르웨이는 석유와 천연가스가 수출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자원 강국이며, 1인당 GDP가 10만 달러에 육박하는 세계 3위의 부국이다. LNG선 등 한국 고부가가치선박의 주요 발주처이며, 최근 한국산 자동차 수입이 급증하고 있어 경제위기로 흔들리는 서유럽을 대체할 유망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금번 사절단에는 삼성전자ㆍ현대자동차ㆍSK해운ㆍ두산인프라코어ㆍSTXㆍ대우조선해양ㆍ삼성중공업 등 對노르웨이 무역ㆍ투자 관련 10여개 기업ㆍ기관 대표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한국해운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