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사간 거래 축소해 중소기업 등에 개방”

현대자동차그룹은 광고, 물류 분야에서 계열사 간 거래를 대폭 축소해 중소기업에 직발주하거나 경쟁입찰로 전환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물류 분야에서 올해 그룹 국내 물류 발주 예상 금액의 45%에 달하는 4,800억원 등 대규모 물량을 중소기업 등에 개방한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연 6,000억원 가량의 새로운 사업기회가 중소기업 등에게 제공되며, 현대차그룹은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경쟁입찰 심사위원회’(가칭)를 주요 계열사에 설치한다.

현대차그룹은 그룹 물류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발주했던 계열사 공장 간 부품 운송, 공장 내 운송 및 운송장비 운용 등을 중소기업 직발주 및 경쟁입찰로 변경한다. 전환 물량은 올해 현대차그룹의 국내 물류 발주 예상 금액의 45%에 달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이 과정에서 신규 사업자로 선정된 중소기업에게 기존 물류 노하우를 전수하고, 국내 중소 물류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물류산업진흥재단’ 설립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광고와 물류 분야 외에 건설, 시스템통합(SI) 분야에서도 중소기업의 사업기회 확대를 위한 경쟁입찰을 지속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주요 계열사에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경쟁입찰 심사위원회’(가칭)를 설치해 직발주 및 경쟁입찰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현대차그룹은 다만, 물류 분야에서 완성차, 철강제품 운송 등은 전국 물류 네트워크와 일관물류체계 구축을 위한 대규모 인적·물적 투자가 선결되어야 할 뿐 아니라 운용 시스템의 기술적 전문성이 크게 요구돼 현행 방식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산업의 핵심 경쟁력 요소인 물류 구조개선 및 체계화를 통한 물류혁신으로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성장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으며, 이노션은 창의적인 전략으로 중장기 통합 브랜드 가치를 구축해 해외에서 현대·기아차 제품 및 브랜드 가치와 인지도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이어 “이번 결정으로 그동안 광고와 국내 물류 분야에서 장기적인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축적된 통합관리 효율성이 일부 영향을 받겠지만,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중소기업의 사업기회를 확대키로 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현대차그룹은 물류·광고분야에서 집적된 노하우를 중소기업에 이전할 방침”이라며 “현대차그룹의 이 같은 노력이 대·중소기업 협력 생태계 조성에 일조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올해 금년도 투자 규모를 재검토하여 국내 투자를 적극적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 현대글로비스가 전문 물류기업으로 확보한 글로벌 경쟁력을 토대로, 해외 주요 완성차 업체 대상 물류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해외 시장을 적극 개척해 2015년까지 글로벌 10대 종합 물류기업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아울러 그룹 차원에서 중소기업과 소외계층에 대한 지식 기부도 확대 강화한다.

현대글로비스는 중소 물류기업들에게 글로벌 사업 노하우를 전수하고, 인적·물적 지원을 병행해 해당 업체들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예정이다.

연구개발(R&D) 전문교육 계열사인 현대NGV를 포함,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중소 협력업체 임직원 전문교육을 더욱 체계화하고, 미래 과학 인재 육성을 위한 현대모비스의 ‘노벨 프로젝트’, 광고 전문가 육성을 위한 이노션의 ‘멘토링 코스’ 등도 확대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우리 사회의 창조적 성장 잠재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에서 중소기업과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지식 기부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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